공인인증서 메일로 보내기

 

 

 

공인인증서를 깜빡했을 때 써먹는 메일로 보내기! ^^

인터넷뱅킹을 위한 공인인증서 관리는 대부분 컴퓨터에 저장해놓거나 USB 메모리와 같은 이동식 저장매체에 저장을 해 놓고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만약 외부에서 급하게 인터넷뱅킹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공인인증서를 파일로 변경하여 메일로 보내기~!

스마트폰 뱅킹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해당되지 않겠지만 컴퓨터로만 인터넷뱅킹을 하는 사람이 공인인증서가 들어있는 USB도 집에 놔두고 나온 상태에서 급하게 외부에서 인터넷뱅킹을 해야 할 경우를 위해 공인인증서를 파일형태로 저장하여 메일로 보내거나 클라우드와 같은 온라인 저장공간에 저장을 해 놓고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을 사용하여 공인인증서를 파일로 저장을 해 볼텐데 아마 대부분의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하는 방식은 비슷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홈페이지(http://banking.shinhan.com)로 이동 후 첫 화면에서 공인인증센터로 이동합니다.

 

 

공인인증서 관리 메뉴에서 하단의 '인증서 관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오른쪽 아래쪽에 있는 '인증서백업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인증서 백업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인증서관리창에서 메일로 보내려고 하는 해당 공인인증서를 선택 한 뒤 '고급' 탭에서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한 뒤 '저장'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PKCS12 파일 형식으로 저장이 되며, 확장자가 P12라는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이렇게 저장이 된 파일을 메일로 보내거나 클라우드와 같이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한 곳에 올려놓고 필요할 때 다운로드 받아 인증서관리 창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이용해서 복원을 하면 외부에서도 컴퓨터로 인터넷뱅킹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공인인증서 메일로 보내기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