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신용카드 분실 대처 요령과 금융사고 예방

 

해외여행을 가기 전에 해당 여행지에서 사용예정인 신용카드의 기본정보를 미리 파악해 놓습니다. 여권에 나와있는 영문 이름과 신용카드의 영문 이름이 틀리거나 카드 뒷면에 서명이 생략되어 있는 경우, 결제 할 때 본인의 서명과 카드 뒷면에 쓰여진 서명이 다르다면 카드 결제가 거부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분실했을때 제3자가 그 카드를 사용하는 등의 부정사용건이 일어났을때 카드 뒤에 서명이 되어 있지 않으면 보상을 받기가 힘듭니다. 반드시 여권에 나와있는 영문 이름과 신용카드 뒷면의 영문 이름이 일치하여야 하고, 여행 도중 카드 대금이 연체되는 경우가 발생되지는 않는지와 사용 한도, 유효 기간의 경과 여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도록 합니다.

 

 

 

 

여행 중 일어날 수 있는 급작스런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해외여행보험에 가입을 하는 것이 좋으며, 여행 기간에 맞게 가입을 합니다. 여행보험 옵션에는 질병, 신체 상해 치료와 소지품 손해 및 배상책임 손해 등의 옵션이 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서 가입을 하도록 합니다.

 

 

 

 

여기에서 본인이 실손의료보험에 가입이 된 상태라면 보장이 중복하는 해외여행보험의 국내치료보장 부분은 빼고 가입하여 이중가입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해외여행보험 계약시 건강 상태와 여행목적, 여행지 등을 사실대로 기입하지 않으면 고지의무 위반으로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으니 정확하게 기재를 하도록 합니다. 가입은 공항 내 보험회사 창구나 보험사 대리점, 콜센터 등을 통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해외여행중에 사용하는 신용카드 결제는 원화보다는 현지통화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해외 몇몇 가맹점들은 신용카드 소지자가 현지통화 이외의 통화로 대금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현지통화로 결제하는것 보다 5~10% 많은 금액이 청구됩니다. 대략 3~8% 정도의 원화 결제 수수료와 환전 수수료가 중복으로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 시 반드시 현지통화로 결제를 하겠다는 의사표시를 명확하게 하고, 결제를 하고 난 다음에는 카드 영수증상의 현지통화 금액 외에 원화(KRW) 금액이 나와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원화 금액이 나와있을 경우 원화로 결제가 된 것이기 때문에 그 즉시 취소를 하고 현지통화로 다시 결제를 해 달라고 요청을 하도록 합니다.

 

 

 

국내와 마찬가지로 해외여행 신용카드 분실 대처 요령으로는 도난 당한 즉시 분실신고를 하여 부정사용을 최대한 빨리 막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스터카드나 비자카드 등의 홈페이지에는 국가별 긴급 서비스센터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 연락처를 확인하여 긴급 대체 카드 서비스를 사용하면 해당 여행지에서 사용 가능한 임시 카드를 발급 받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행 중에 사고를 당했을 경우 해외여행보험사의 보험금 청구를 위해서는 현지에서 증빙서류를 만들어 놓아야 합니다. 질병 혹은 상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의료기관 진단서 및 영수증, 사고 사실 확인서 또는 사망진단서 등을 발급받아 놓아야 하고, 소지품이나 휴대품 도난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해당 여행지의 경찰서가 발행해주는 사고증명서 또는 도난 사실에 대한 증명서와 같은 증빙서류를 반드시 발급받아 놓아야 합니다.

 

 

 

해외여행 후에 신용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출입국 정보 활용 동의 서비스를 신청해야 하는데, 이 서비스는 카드 사용자가 국내에 있을 때 해외에서 요청된 신용카드 승인이 거절되도록 하는 해외부정사용을 막는 서비스 입니다. 벌써 해외 부정사용이 있었다면 카드사에 빨리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부정사용 신고 접수일 기준으로 60일 전까지만 사고로 사용된 금액에 대한 책임을 카드회사가 부담하기 때문입니다. 즉 조사결과에 따라서 사고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보상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하지만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신용구매나 현금서비스와 같은 거래는 카드사가 절대 책임을 물지 않으니 주의를 하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해외여행 신용카드 분실 대처 요령과 금융사고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