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

중소기업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는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등의 컴퓨터에는 OS, 즉 윈도우10이 설치되지 않은 제품들이 있다. 기존 윈도우 정품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다음 인증만 받으면 되기때문에 윈도우가 설치된 컴퓨터를 추가 금액을 지불하면서 구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지금 대부분 사용하는 운영체제인 윈도우10은 정품 가격이 20~30만원이다.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선 ISO형태의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부팅이 가능한 USB로 만든다음 이렇게 만들어진 USB로 부팅을 하면서 설치가 시작된다. 하지만 윈도우를 설치한다는게 자주 하는 작업이 아니다보니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기부터 어려움은 시작된다. 지금부터 PowerISO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어보자. 먼저 아래 첨부된 파일을 다운로드 한 다음 압축파일을 풀어보자.


PowerISO.7z


 


▼ 압축을 푼 다음 [PowerISOPortable.exe] 파일을 실행 후 [도구-USB 드라이브 청소]를 선택한다.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을 클릭.




▼ 부팅디스크로 만들 USB 드라이브를 선택 후 [USB 드라이브 청소-확인]을 순서대로 클릭하자.




▼ 성공적으로 청소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온다. 포맷을 해야한다면 NTFS 타입으로 포맷을 하자.



 


▼본격적인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기 위해 [열기]를 눌러 ISO파일을 불러온 다음 [도구 - 부팅용 USB 드라이브 생성]을 차례대로 클릭한다.




▼ 부팅디스크로 사용할 USB 드라이브가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을 한 다음 아래의 [시작]을 클릭하자.




▼ 윈도우10 USB 부팅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선 약 18~20분사이의 시간이 필요하다. 완료가 되면 아래와 같이 USB 드라이브 작성에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설치를 위해선 컴퓨터 시작 시 바이오스 셋업으로 들어가 부팅 순서를 USB 부팅디스크를 1순위로 설정한 다음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다.  바이오스 셋업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시작시 F2 펑션키나 Del키등 제조사마다 설정되어 있는 키를 눌러 진입한다. 제조회사마다 다르니 이 부분은 직접 시도를 해 보기 바란다.

이후 설치가 시작되면 화면에 나오는데로 실행을 하면 큰 어려움 없이 윈도우10을 설치할 수 있다.

이상으로 위도우10 부팅디스크 만들기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