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탐색기 파일 아이콘 깨짐 안보이는 증상

 

윈도우 8.1을 사용하고 있는데 평소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던 것들이 언제부터인가 윈도우 탐색기 상에 특정 확장자를 가진 파일의 아이콘이 탐색기상에서 안보이는 증상이 나타났다. JPG, PNG, MP3, AVI, BMP 확장자를 가진 것들이 이런 증상을 보이고 나머지 파일들은 정상적으로 아이콘이 표시가 된다.

 

연결 프로그램도 해당 파일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고 또 그 프로그램으로 잘 열린다. 인터넷상에 떠도는 아이콘 깨짐 현상 해결방법인 IconCache.db 파일을 건드리는 것도 소용이 없었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파일의 확장자를 살펴보니 이미지파일(JPG, PNG, BMP)과 음악,동영상파일(MP3, AVI)이다.

 

 

 

 

이미지파일은 알씨를 사용하고, 음악이나 동영상 파일은 다음팟플레이어를 사용하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제어판에 들어가 알씨와 다음팟플레이어를 완전히 제거하고 다시 설치를 했다.

 

 

 

 

내가 지금까지 뭔 짓을 하고 있었던거지?

이런저런 온갖 시도를 다 해도 안타나는 파일 아이콘들이 멀쩡하게 나타난다. ㅡㅡ;

 

 

 

내 생각에 알씨와 다음팟플레이어가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에 뭔가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때로는 어려운 일들이 생각보다 간단하게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는게 이런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인가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