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저지방부위와 용도

 

돼지고기 저지방 부위인 안심과 등심, 앞다리살, 뒷다리살에는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이 닭 가슴살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고기 섭취로 생기는 세로토닌과 아난다마이드는 뇌의 만복중추를 자극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작요이 있기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안심, 등심, 앞다리살, 뒷다리살 부위에는 다이어트 시 섭취해야 할 필수 영양소인 오메가3, 비타민 B군, 미네랄,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특히 돼지고기에는 닭고기와 쇠고기, 백미에 비해 10배에 달하는 비타민 B1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으로부터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 때 보조 역할을 하고,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운동할 때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돼지고기 저지방 부위는 부위별 용도에 어울리는 조리법을 알아두면 다양한 맛과 영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기에 새우젓, 마늘, 깻잎, 부추, 양파, 표고버섯, 매실, 사과, 파인애플 등과 곁들여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돼지고기 저지방부위별 특징 및 용도

 

1. 안심

지방이 거의 없는 근육으로 담백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입니다. 오래 삶으면 퍽퍽해지므로 지나치게 굽거나 삶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돈가스, 장조림, 탕수육, 구이, 볶음, 전골 종류의 요리에 적합합니다.

 

2. 등심

육질이 부드럽고 지방이 적습니다. 잘못 보관하면 퍽퍽해질 수 있고 돈가스, 스테이크, 불고기, 장조림과 같은 요리에 적합합니다.

 

 

 

 

3. 앞다리

지방이 적고 육질이 섬세하여 담백하지만 식감이 다소 질기기 때문에 잘게 썰거나 다져서 요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고기, 찌개, 국거리, 수육, 편육, 족발, 육개장용으로 적합합니다.

 

4. 뒷다리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습니다. 불고기, 장조림, 스테이크, 잡채, 찌개, 구이용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상으로 돼지고기 저지방부위와 용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