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

 

해시태크(#)를 활용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기반의 마케팅을 해시태그 마케팅이라고 부르며, 페이스북과 더불어 최근 사용자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해시태그 기반의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때 SNS 마케팅은 기업의 소식이나 상품에 대한 정보 등을 일방적으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데 국한되었으나, 최근에는 개개인의 의견이나 느낌을 커뮤니케이션 하거나 특정 브랜드나 제품 검색 시 해시태그를 사용함으로 인해 소비자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흐름을 타고 소비자 관심사에 대한 공유와 소통, 특정 주제 및 브랜드 검색, 더 나아가 기업의 새로운 마케팅 기회 창출 도구로써의 해시태그 마케팅이 새롭게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인스타그램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이를 중심으로 해시태그가 많이 사용되면서 해시태크 마케팅이 대중화 단계에 진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외국기업과 국내 주요 기업들은 페이스북뿐만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에도 공식 계정을 만들어 해시태그와 함께 일정기간 이벤트 등의 마케팅을 함으로써 고객과의 소통과 정보 확산 등의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국내 가입자 수는 2015년 9월 기준으로 약 512만면이라고 인스타그램 공식 블로그에 발표가 되었습니다.

 

해시태크 마케팅이 활성화가 되고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초기단계라 할 수 있으며, 특히 젊은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목적의 기업 활용도는 점차 확대가 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해시태그 마케팅을 함에 있어 소비자 참여 환경, 자사 브랜드 이미지 제고, 내실 위주의 캠페인 시행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아래와 같은 점에 특히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가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놀이터로서의 역할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해시태그를 활용 시 일방적 메세지 전달이 아닌 소비자 참여 환경 조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또한 SNS 사용자들이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재미가 있는 컨텐츠를 담아 내고, 해시태그를 활용해 다양한 참여형 놀이 문화 조성에 집중하되, 콘텐츠 활용방식은 기업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SNS 상에서 사용자 층의 특성을 고려한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와 지속 교감을 함으로써 자사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 제고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특히 SNS 이용률이 높은 젊은 고객층에게 좀더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가기 위한 다양한 컨텐츠의 활용이 중요합니다. 단기적인 이슈성 위주의 해시태그 사용 보다는 소셜 미디어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활용해야 합니다.

 

단순한 노출경쟁이 아닌 명확한 캠페인 목적을 설정하고 직관적인 표현을 통해 내실 위주의 캠페인 시행에 주력해야 합니다. 아이디어의 호소력이 강할수록 해시태그는 더 많이 공유되고 멀리 퍼져나간다는 점에서 브랜드에 대한 간결한 아이디어를 담아 캠페인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에 대해 잠깐 언급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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