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예방접종

 

임신부에게 예방접종을 하는 경우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 가능성이 원칙적으로 존재는 하지만, 불황성화 바이러스 혹은 세균 백신이나 톡소이드를 접종하는 경우 위험하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질병의 노출 가능성이 높고, 감염의 위험 가능성이 임신부와 태아에게 있으며, 백신의 유해성이 있을 것 같지 않다면 임신부에게 예방접종을 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위험성보다 많게 됩니다.

 

임신중에 접종할 수 있는 백신은 기본 및 추가를 포함하여 파상풍, 디프테리아, 인플루엔자 입니다. 일반적으로 생 바이러스 백신은 태아에게 백신 바이러스가 전달될 수 있는 이론적 위험성 때문에 임신부에게 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만약 생 바이러스 백신이 임신부에게 접종되었거나 혹은 접종 후 4주내 임신을 했다면 태아에게 미치는 가능한 영향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백신 종류에 따라 임신부에게 미치는 영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결핵(BCG)

임신중 BCG 예방접종은 일반적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2. B형간염

임신부에게 B형간염 접종 시 태아에 대한 이상반응의 위험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신은 비감염성 HBsAg 입자를 포함합니다. 임신부가 B형간염에 이환되면 모체는 심한 질병을, 신생아는 만성 감염이 이환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신이나 수유가 예방접종의 금기는 아닙니다. B형간염 백신은 B형간염 항원, 항체가 음성인 임신부에게 접종이 추천됩니다. 임신부의 접종은 치메로살이 포함되지 않는 B형간염 백신이 권유됩니다.

 

 

 

 

3. 디프테리아와 파상풍 톡소이드(Td)

디프테리아와 파상풍 톡소이드는 임신부에게 투여합니다. 이전에 에방접종을 했으나, 지난 10년 동안 Td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임신부는 추가접종을 권장합니다. 임신부가 파상풍 예방접종을 이전까지 투여 받지 않았거나, 불완전하게 투여 받은 경우, 에방접종을 스케줄대로 끝내야 합니다. 디프테리아와 파상풍 톡소이드가 기형을 일으킨다는 증거는 없지만, 이론적으로는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이상반응을 고려하여 임신 중기까지 기다렸다가 Td를 투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개발도상국에서 신생아 파상풍의 높은 빈도 때문에 파상풍 백신을 임신중에 상용 접종함으로 인해 특별한 이상반응 없이 신생아 파상풍 발생을 늦추었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4. 폴리오

일반적으로 임신부에게 소아마비(IPV) 접종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감염의 가능성이 있고, 폴리오에 대한 즉각적인 보호가 요구될때, IPV는 성인에서 추천되는 스케쥴에 따라 투여될 수 있습니다.

 

5. 홍역 및 유행성이하선염

홍역백신, MR 및 MMR 백신은 임신한 여성에게 접종하면 안됩니다. 태아에 대한 위험이 이론적으로 가능하기때문에 접종 28일 내에 임신하는 것도 피하도록 권고가 되고 있습니다. 만약 임신부가 이런 사실을 모르고 백신접종을 받았거나 MMR 접종 후 4주내에 임신하게 되면 태아에 대한 이론적 위험성에 대해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6. 풍진

임신했거나 임신예정이어서 백신접종을 맞지 못했으나 풍진에 감염될 수 있는 여성은 선천성 풍진증후군의 위험성에 대하여 상담을 받고, 임신이 아닐 경우 최대한빨리 예방접종을 받도록 해야합니다. 1971년부터 1989년까지 "Vaccine in Pregnancy(VIP) Registry"에서 임신 전 3개월부터 임신 후 3개월까지 풍진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어  풍진 백신을 접종받은 여성들을 등록하였지만 RA27/3 풍진 백신을 받고 임신을 지속한 226명의 여성에게서 태어난 신생아에서 선천성 풍진 증후군은 없었습니다.

 

7. 일본뇌염

임신중 일본뇌염 예방접종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는 아직 없으며, 일반적으로 임신부에게 접종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일본뇌염에 대한 감염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여행해야 하는 임신부는 에방접종으로 인한 이론적인 위험보다 산모가 감염됨으로 인해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이 더 큰 경우 예방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8. 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수 있는 기간(계절)동안 임신하게 될 여자는 이와 관련된 합병증의 위험이 높으므로 불활성화 백신을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예방접종은 임신기간 언제든지 가능하며 한 연구에 따르면 2,000명 이상의 임신한 여성에게 불활성화 백신 접종 시 백신과 관련된 태아에 대한 이상반응은 없었습니다.

임신부는 생 인플루엔자(생백신)백신을 맞아서는 안됩니다.

 

9. 장티푸스

임신부에게서 장티푸스 예방접종의 이상반응은 아직 보고된 바가 없습니다.

 

10. 수두

수두 예방접종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임신부는 수두 예방접종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임신하지 않은 여성은 예방접종 후 1개월까지는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가족 중에서 임신부가 있는 경우, 감수성이 있는 사람이 에방접종을 하는 것은 금기사항은 아닙니다. 약독화된 바이러스의 독성이 야생형 바이러스보다 약하므로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은 낮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임신부가 부적절하게 에방접종을 받았거나, 수두 예방접종 4주 이내 임신을 한 경우, 태아에 이론적으로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VZIG(Varicella Zoster 면역글로불린)의 투여 여부는 감염의 가능성이 있는 노출된 임신부에게 강력히 고려해야 합니다.

 

 

 

11. 폐구균

임신 중 폐구균 다당질 예방접종을 받은 산모에서 태어난 신생아에게 어떤 이상반응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없으며, 임신 첫 3개월에 투여하는 것에 대한 안전성 평가도 아직은 없습니다.

 

12. A형간염

임신 중 A형간염 백신 접종의 안전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나, 백신이 불활성화된 A형간염 바이러스에서 생산되므로 태아에 대한 이론적 위험성은 낮습니다. 질병에 걸릴 위험과 예방접종의 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백신 종류별 임신중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중 영양 섭취의 기본✔  (1) 2016.06.16
임신 중 치아관리✔  (0) 2016.06.15
수면부족 증상과 수면질환✔  (0) 2016.06.14
패스트푸드 문제점✔  (1) 2016.06.08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증상과 치료  (0) 2016.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