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증상과 치료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연구개(softpalate)와 구개수(uvula)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하는 소리로, 단순 코골이는 특별하게 질환과 연관이 없어서 치료를 할 필요는 없으나, 습관적으로 일주일에 4회 이상 코를 고는 환자들은 거의 대부분이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수면의학 전문의와 상담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obstructive sleep apnea, OSA)은 수면 중 계속적인 호흡을 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기도 폐쇄로 인해 10초 이상 지속되는 호흡정지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40~69세 성인에서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환자는 남성이 27.1%, 여성이 16.8%로 매우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증상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비만 인구의 증가로 인해 수면무호흡의 빈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면무호흡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해 결국에는 여러 가지 종류의 합병증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은 반복적인 상기도 폐쇄로 인하여 몸 안에 산소의 농도가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수면 중임에도 불구하고 뇌가 깨는 각성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빈번한 각성으로 인해 항상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않으며, 낮에는 자리에 앉기만 하면 졸게 되고 정신 집중 장애, 운전 곤란, 작업 수행 능력 감소를 유발합니다.

 

결국에는 교통 사고 및 산업현장에서의 각종 안전 사고를 발생시켜 인명, 재산피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폐쇄성 수면무호흡은 고혈압, 부정맥, 심부전, 뇌경색 등의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 인지 기능, 성기능 장애 등을 같이 유발하기도 합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진단은 먼저 환자 본인이나 배우자로부터 코골이나 무호흡, 주간 졸림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수면다원검사(polysomnography)를 통해 확진하게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병원의 수면 검사실에서 실제로 하룻밤 수면을 하면서 검사를 하게됩니다. 검사 항목은 수면 중에 뇌파, 심전도, 안구 운동, 하지 운동, 호흡 기류, 산소 포화도, 이산화탄소 농도, 흉복부의 호흡노력, 코골이 등의 항목을 측정한 결과를 종합하여 수면 호흡 장애를 진단하게 됩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치료는 먼저 체중감량, 금주, 안정제 및 수면제등의 약물 투약 금지, 옆으로 누워서 자는 측와위(lateral position)유지 등의 행동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 환자는 비만인 경우가 많으며 체중을 10% 감량하면 수면무호흡 지수가 26% 호전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즉, 비만인 환자에서 체중감량은 수면무호흡 치료의 가장 기본이 됩니다. 또, 수면 중 똑바로 누워서 자는 앙아위(supine position)는 중력에 의해 턱, 혀, 목젖 등이 아래로 처져서 상기도의 면적 감소를 유발하여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으로 악화될 수 있기때문에 옆으로 누워서 자는 측와위를 유지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요법은 폐쇄성 수면무호흡 치료에 한계가 있으며,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양압보조기(positive airway pressure, PAP) 치료입니다. 이 치료는 코 마스크를 통해 상기도에 지속적으로 공기 압력을 공급함으로써 상기도 폐쇄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양압보조기 치료를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하여 환자에게 맞는 적정 압력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양압보조기 치료는 중등증 혹은 중증의 폐쇄성 수면무호흡, 주간 과다 졸음증이 있는 경우에 효과적이며, 전 세계적으로 사망률 1위인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도 기여합니다.

 

만약 양압보조기에 적응하지 못 하는 환자들에게는 구강내장치 (oral appliance)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수술로 일반인에게 잘 알려진 구개인두성형술 (UPPP)은 수면무호흡 치료에 효과가 없어 더 이상 추천하지 않는 수술입니다. 다만, 환자가 하악후퇴증(retrognathia)이나 작은아래턱증(micrognathia)가 있어 혀가 뒤로 밀려 상기도를 눌러 수면 무호흡이 발생한다면 악안면 수술(maxillofacial surgery)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