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팜 반품 사유 및 택배비 청구방법

 

네이버 스토어팜에서 물건을 판매하다 보면 여러가지 사유로 구매자가 반품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중에서 구매자의 단순변심으로 반품을 하지만 판매자나 제품을 문제삼아 착불로 보내오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보면 어처구니가 없고 또 아무런 귀책사유도 없이 택배비를 물어야 하는 상황이 되는데 이럴 땐 아래와 같이 반품택배비를 구매자에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아래 내용은 제가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직접 받은 내용을 보기 쉽게 정리한 것이며, 판매자의 상황이나 입장에 따라 그 내용이 달라질 수도 있기때문에 정확한 판단은 고객센터를 이용하시고 아래 내용은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반품 사유 및 클레임 비용 청구 여부에 대한 판단은 스토어팜 측에서 직접 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환불이 불가하거나 반품 비용을 청구해야 하는 사유에 대해서는 판매자가 이 내용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므로 판매자가 직접 판단하여 처리를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자가 반품을 하면서 반품 사유를 '서비스 및 상품 불만족'으로 접수하고 착불로 택배를 보냈다면 반품 비용이 설정되지 않아 구매자가 부담을 하게 됩니다. 이럴 땐 구매자가 반품 택배비용을 결제 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 주시면 됩니다.

 

1. 반품관리 메뉴에서 해당 주문 건 검색.

2. 해당 주문 건 선택 후 '반품정보 수정' 탭에서 '구매의사취소' 선택 후 '반품사유수정' 클릭.

3. '환불보류' 탭에서 보류 사유를 '반품택배비 청구' 선택 후 금액을 입력하고 확인하여 '보류설정' 클릭.

 

반품 배송비가 입력되지 않았을 경우 보류 사유를 '기타반품비용 청구'로 선택한 후 기타반품비용란에 반품 비용을 기재한 후 보류 설정을 하면됩니다.

'기타품비용 청구'로 사유를 설정할 경우 반품배송비 금액은 고정 값으로 수정되지 않으나 구매자에게 최종적으로 청구되는 금액은 '기타반품비용 금액' 입니다.

재설정한 반품 비용은 구매자가 확인하여 반품 결제 방법을 선택하면 보류가 해제되며 반품이 완료될 수 있습니다.

스토어팜 고객센터는 1588-3819 입니다.

 

이상으로 스토어팜 반품 사유 및 택배비 청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