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로 본인부담금 납부내역 조회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전국의 비상사태가 계속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제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을 했다. 재난지원금 대상자는 소득기준 하위 80%에게 1인당 25만 원씩 지급이 되며, 지급 시기는 8월 중으로 지급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마도 추석 명절 전 손해를 많이 보는 소상공인을 위한 것인 것 같다.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합산액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 4인 가구를 기준으로 6월분 건강보험료 합산액이 직장 가입자는 30만 8,300원, 지역 가입자는 34만 2,000원 이하여야 재난지원금 대상이 된다.

명단 확정 및 조회시스템이 구축 등의 사전 준비가 끝나면 8월 중으로 지급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나 정확한 지급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납부내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첫 화면에서 [보험료 조회/납부] 메뉴를 클릭한다.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조회

 

왼쪽에 있는 [직장보험료조회] 화면에서 조회 기간을 2021년으로 설정하고 [조회]를 눌러준다.

지역가입자는 [지역보험료조회]로 들어가면 된다.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조회

 

조회를 하면 아래와 같이 평균보수월액을 기준으로 계산된 산정 보험료와 고지 보험료, 가입자부담금을 월별로 확인할 수 있다.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조회

 

국가가 위기상태라 우리가 납부한 세금 중 일부를 돌려받는 개념으로 생각해야 한다.

흥청망청 놀고 먹는데 사용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