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됨과 함께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고 있다. 젊은 사람들이야 컴퓨터와 프린터가 있는 PC방이나 사무실 등에서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지만 어느 정도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은 딴 나라 이야기다.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란 건강보험 가입자의 자격확인 및 수급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서류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는 경우와 무인민원기를 통한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민원 메뉴에서도 원격으로 발급이 가능한데 인터넷 발급을 위해선 반드시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있어야만 한다.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첫 화면의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선택한다.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한다.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입력 한 다음 조회조건을 직장가입자로 선택하고 [조회]를 클릭.

지역가입자인 경우 지역가입자를 선택해야 한다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자격득실내역이 나온다.

하단의 [프린트발급] 또는 [팩스 전송]을 선택한다.

참고로 팩스전송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해야 할 곳으로 팩스를 보내는 기능이다.

 

 

프린트 발급을 선택하면 바로 출력이 되는것이 아니라 PDF 파일로 저장이 된다.

 

 

저장된 PDF 파일을 열면 암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오는데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 후 [파일 열기]를 클릭하자.

 

 

PDF 파일을 열어 프린터를 하거나 이메일을 통해 PDF 파일을 보내면 된다.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이상으로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