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DN8 배터리 교체 후 초기화 항목

얼마 전 회사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차량인 쏘나타 DN8의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다. 이유는 모르겠고 지금 당장 일을 하러 가야 하는 사람들에게 이런 일은 누구나 당황스러운 상황이 될 수밖에 없다. 일단 회사 근처에 평소 왔다 갔다 하면서 알게 된 배터리 도매집에 연락해서 쏘나타에 맞는 배터리를 교체했는데 가게 사장님 말씀이 배터리를 새로 교체하면 초기화해야 할 품목이 몇 가지 있다고 한다.

 

쏘나타 DN8 배터리

 

매뉴얼을 찾아보니 배터리 점검 또는 교체를 위해 배터리 단자를 탈거했다가 다시 연결한 경우나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어 충전했을 경우, 퓨즈를 교체했을 땐 아래와 같은 항목을 초기화해야 한다.

 

 

1. 파워윈도우 초기화

시동을 걸거나 [ON]으로 한 다음 유리창 열림/닫힘 스위치를 당겨 윈도우가 완전히 닫힌 다음 약 1초 정도 계속 당긴다.

원터치 자동 닫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도 위와 같이 초기화를 하면 된다.

 

2. 파노라마 선루프

시동을 걸거나 [ON] 상태로 한 다음 선루프 스위치로 파워 선블라인드와 선루프 글라스를 완전히 닫은 후 손을 뗀다.

파워 선블라인드와 선루프 글라스가 닫힌 상태에서 스위치를 앞쪽으로 눌러 파워 선블라인드와 글라스가 살짝 한번 움직일 때까지 계속 눌렀다 손을 뗀다.

파워 선블라인드와 선루프 글라스가 열렸다가 완전히 닫힐 때까지 다시 한번 선루프 스위치를 앞쪽으로 계속 누른다.

슬라이드 열림/닫힘 동작이 끝나기 전에는 스위치에서 손을 떼지 않는다. 만약 중간에 손을 떼면 처음부터 다시 초기화를 해야 한다.

 

 

3. 운전석 좌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정차 상태에서 시동을 [ON]으로 하고 운전석 문을 연다.

운전석 전, 후 위치 및 각도 조절 스위치를 이용하여 의자를 최대한 앞으로 당긴고 등받이도 최대한 앞으로 젖힌다.

[SET] 버튼과 운전석 전방 이동 스위치를 동시에 2초 동안 누른다.

경고음이 작동하며 좌석 및 등받이가 뒤쪽으로 자동으로 이동한다. 동작 중에는 계속 경고음이 발생한다.

다시 좌석 및 등받이가 정중앙으로 이동하고 경고음이 울리면서 초기화가 마무리된다.

 

 

4. 트립 컴퓨터, 히터 및 에어컨, 오디오

배터리 전원이 끊어지고 다시 연결이 되면 트립 컴퓨터, 히터 및 에어컨, 오디오 주파수 등의 설정 항목들이 초기화됨으로 설정을 다시 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