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명원은 사업자등록증과 다르다. 많은 사람들이 사업자등록증명원이라는 서류를 제출하라고 하면 사업자등록증을 준비해 놓는 경우가 많은데 사업자등록증명원의 용도는 각종 계약이나 신청, 발급 등에 있어 현재 해당 사업자가 폐업상태가 아닌 실제로 존재하고 영업 행위를 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업자등록증명원은 계약이나 신청, 발급등에 있어 제출 시기에 따라 발급 날짜가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해당 서류를 필요로 하는 업체나 기관은 제출 날짜를 기준으로 1개월 이내에 발급된 서류를 제출하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사업자증록증명원은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을 받을 수도 있지만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와 프린터만 있으면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아도 직접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이메일로 전달해야 할 경우를 위해 직접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을 위해 먼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로 접속을 한 다음 상단 메뉴의 [민원증명]-[사업자등록증명]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기본 인적 사항과 신청내용을 입력합니다. 사용용도 및 제출처는 상황에 맞게 선택하고 인터넷 발급을 선택합니다.

발급 희망수량은 상대방 1부, 본인 1부 보관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2매로 선택하고 하단의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여기에서 발급번호 항목에 있는 파란색 링크를 클릭합니다.

 

미리 보기 창이 나타나면 상단의 프린터 모양을 눌러줍니다.

 

 

 

우측의 프린터 목록을 펼쳐 프린터를 선택하고 PDF 파일로 저장할 경우 [PDF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PDF 파일로 저장을 한 후에도 출력이 가능하며, 이메일을 통해 파일을 첨부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장]을 눌러 PDF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선택해주면 발급 절차는 완료가 됩니다.

 

홈택스 로그인을 위해 공인인증서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한 보안카드가 필요하지만 직접 세무서에 찾아가지 않아도 쉽고 빠르게 사업자등록증명원을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