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명원 인터넷 발급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사업자등록증을 비롯해 부과세 과세증명원 등 다양한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러한 증빙 서류들은 각종 계약이나 정부지원자금 신청등에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그 중에서 흔하게 사용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사업자등록증명원이라는 서류다. 그런데 사업자등록증과 사업자등록증명원의 내용은 동일한데 왜 두 가지 종류의 비슷한 서류가 필요한 것일까?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바로 현재 사업자가 정상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사업자등록증명원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업자등록증에는 개업날짜만 있고 발급날짜가 없지만 사업자등록증명원에는 발급일자가 있기때문에 해당 사업자가 정상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업자등록증명원을 요구하는 기관에서는 계약이나 증빙서류 제출날짜를 기준으로 한 달 이내에 발급한 것을 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급하게 발급받는 경우가 많아 세무서를 가지 못하는 상태라면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와 프린터를 통해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먼저 홈택스 사이트의 첫 화면 상단의 [민원증명] 항목에 있는 [사업자등록증명]을 클릭하자.



 


해당 항목에 인적사항을 입력 후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주민센터를 통해서도 발급이 되지만 처리시간이 어느정도 소요되므로 가급적 세무서를 방문하거나 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발급을 받도록 하자.

이상으로 사업자등록증명원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한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