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하드디스크 저장공간 용량 확인

언제부터인가 2017년에 구입한 노트북에 설치된 윈도우10의 속도가 조금씩 줄어드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윈도우 속도 저하의 원인과 해결방법이 여러가지 있었지만 가장 의심이 되는 건 디스크 공간의 부족이었다. 윈도우는 용량에 대한 일정한 비율의 저장공간이 있어야 원활하게 작동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의 하드디스크 또는 SSD의 전체용량 대비 파일이 차지하고 있는 공간이 얼마 정도인지는 수시로 체크하여 필요 없는 파일이나 프로그램은 정리를 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먼저 자신이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전체 용량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저장공간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이러한 용량을 확인하기 위해서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윈도우10의 자체적인 기능으로도 아래와 같이 저장공간을 확인할 수 있다.


 


▼ 윈도우 버튼을 클릭해 환경설정으로 들어간다.




▼ 윈도우 설정 창에서 [시스템]을 클릭.




▼ [저장공간]을 클릭하면 윈도우10 및 프로그램이 설치된 로컬 디스크(C:)의 용량을 보여준다.




▼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다른 드라이브(D:)의 저장 공간을 확인할 수 있다.




▼ D:드라이브의 정리가 필요하다.



드라이브의 저장 공간이 부족하면 윈도우의 속도가 느려지게 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용량을 확인해 정리해 주는것이 필요하다.

이상으로 윈도우10 하드디스크 저장공간 용량 확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