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처음 이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있다면 바로 수하물 규정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높은 상공을 몇 시간씩 날아가는 비행기는 특히 안전이 매우 중요한 교통수단이라 기내에 반입할 수 있는 물품과 반입이 금지되는 물품이 엄격하게 제한됩니다.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


먼저 기내 반입과 위탁 수하물 모두 운송이 금지되는 물품으로는 라이터용 연료, 페인트와 같은 인화성 물질, 부탄가스캔, 산소캔과 같은 고압가스 용기, 폭죽과 같은 폭발물 종류, 알코올 성분이 70%이상인 음료, 리튬배터리가 장착된 전동휠, 전동킥보드, 표백제, 염소, 하수구 청소재제, 수은, 산화제, 독극물, 생물학적 위험물질, 기타 항공기 운행 및 탑승객에 위협이 될 수 있는 물품들은 운송이 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객실 반입이 되지 않고 반드시 위탁 수하물로만 처리를 해야하는 품목입니다.

면도칼, 작살, 표창, 다트, 커터칼, 과도와 같이 끝이 뾰족한 물건(일반 휴대용 면도기, 안전면도날, 전기면도기는 제외), 야구배트, 당구큐, 아령, 빙상용스케이트, 활, 화살, 볼링공, 골프채 (인라인스케이트, 테니스라켓, 스케이트보드, 등산스틱, 공기주입이 안된 공류는 제외) 수갑, 호신용스프레이, 공격용 무기 (호신용스프레이의 경우 1인당 1개(100ml이하)까지만 위탁수하물로 운송 가능), 망치, 송곳, 드릴, 드릴심, 날길이가 6Cm를 초과하는 가위, 드라이버, 스패너, 렌치, 펜치종류는 반드시 위탁수하물로 운송을 해야합니다.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


위탁 수하물이 아닌 반드시 휴대하여 기내반입을 해야하는 물품에는 파손되기 쉬운 노트북이나 휴대폰, 카메라와 같은 전자제품, 의약품, 서류, 분실 가능성이 있는 화폐나 보석과 같은 귀중품, 2,500USD를 초과하는 고가품의 경우 반드시 휴대하여 기내반입을 통해 운송을 해야합니다. 또한 보조배터리의 경우 160Wh이하의 용량만 허용이 되며 그 중에서 100Wh~160Wh 사이의 고용량 배터리는 2개까지만 허용됩니다. 특히 중국에서 출발할 땐 배터리에 용량 표시가 없거나 확인이 되지 않는 경우엔 운송이 되지 않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액체류인데 액체 뿐만 아니라 분무, 겔(크림또는젤), 화장품, 식품등은 객실로 기내반입이 금지된 물품으로 반드시 위탁수하물을 이용해야 하지만 개별 용기당 100ml 이하로 총 1L 크기의 비닐 지퍼백 1개까지 기내반입이 가능하고 파우더 종류는 350ml이하의 용량만 허용이 됩니다. 단, 이 부분은 해당 출발지 국가의 규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유아식은 필요한 용량에 한해서 반입이 허용되지만 의약품의 경우 의사의 처방전과 같은 관련 증빙자료를 통해 보안검색요원의 허락 하에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



이상으로 비행기 반입금지 물품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