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가까이 무선청소기를 사달라고 조르던 아내의 성화를 이기지 못해 결국 아줌마들의 로망이라는 D사의 무선청소기를 구입했다. 예전보다 쉬운 청소가 가능해졌다는 이유로 일주일에 1~2번 청소기를 돌리던 아내는 하루에 1~2회 청소기를 돌리는 실력을 발휘했다.

 

주물냄비 무선청소기가 손목터널증후군 손가락 관절 건강에 미치는 영향

 

2달정도 지났을 무렵 자고 일어난 아내가 손목과 손가락에 통증을 느꼈지만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고 그냥 넘어갔는데 낮동안에는 괜찮다가 자고 일어나면 나타나는 통증이 일주일을 넘어가자 그냥 대수롭게 생각하고 넘어갈 일이 아닌것 같아 가까운 정형외과를 찾았다.

 

 

 

병원의 진단결과 병명은 손목터널증후군과 손가락 관절염.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 안 신경과 힘줄이 지나가는 인대와 뼈로 둘러싸인 작은 통로가 있는데 장시간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터널 내부가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하게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물냄비 무선청소기가 손목터널증후군 손가락 관절 건강에 미치는 영향

 

의사 선생님이 하는 말을 조용히 듣고만 있던 아내가 한 마디 했다.

"혹시 무선청소기 사용이 손목이나 손가락에 무리를 줄 수 있나요?"

의사 선생님의 답변은 무선청소기가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건 아니지만 어느정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말이었다.

 

 

일반 청소기의 경우 모터를 비롯한 주요 부품이 있는 본체가 손잡이와 따로 떨어져 있지만 무선청소기는 모터, 배터리가 있는 본체가 손잡이에 일체형으로 부착이 되어있어 청소기의 모든 무게가 손목과 손가락에 그대로 전달됨으로 인해 손목이나 손가락 관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주물냄비 무선청소기가 손목터널증후군 손가락 관절 건강에 미치는 영향

▲관절에 무리가 덜 가는 형태의 무선청소

 

또한 찌개나 국을 끓일 때 아내가 자주 사용하는 주물냄비도 관절에 좋지않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특히 음식을 다 먹고 설겆이를 할 때 무거운 냄비를 들어 닦고 헹구는 동작이 손목이나 손가락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사실 남자인 내가 해봐도 주물냄비 설겆이는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가급적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한 힘을 쓰는 동작은 삼가해야하며 따뜻한 찜질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는것이 도움이 된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신경 주위와 인대에 주사를 통해 염증을 가라앉혀야 하므로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