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가 겨울에 더 잘 걸리는 이유는 모두들 확실한 답이라고 생각하듯 날씨가 춥기 때문이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일련의 사람들은 축축한 곳에 서 있도록 한 후 추운날씨에 드러내놓았고,또 다른 사람들은 따뜻하고 건조한 곳에 있게 하는 실험을 통해 과학적 연구를 한 결과,어느 쪽도 더 쉽게 감기에 걸리는 가능성에 대해서 차이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이것은 즉 겨울철에 감기가 잘 걸리는 이유는 추운 날씨 이외에 또 다른 이유가 있음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겨울에 사람들은 밖이 추우므로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더 많게 되고,서로 가까이 있게 됨으로써 서로가 보균한 병원균도 가까워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학교가 학기중에 있을 때,감기균은 쉽게 번식할 수가 있습니다.감기에 걸리는 과정을 보면 추운 날씨 동안에는 공기가 매우 건조해지는데 더군다나 난방을 하면 더욱 건조해집니다.공기가 건조한 경우,콧구멍에 있는 점액질막은 외부의 균을 방어하는 기능을 잘 하지 못해 병원균들은 쉽게 우리 몸속에 침투해 들어오게 됩니다.

감기는 비강균에 의해 발생하는데 대부분의 감기균은 코를 통해 신체 내부로 들어갑니다.비강균은 콧속 통로에 있는 점액질의 얆은 막에 착상해 목구멍 뒤로 떠내려갑니다.대체로 감기균은 신체 내부로 들어가자마자 파괴가 됩니다.이 균들이 입속으로 삼켜지더라도 위장 속에서 소화액산에 의해 죽거나 아데노이드에 의해 사라집니다.

하지만 때때로 하나의 균이 점막에 남아 있게 되고,이 균은 세포 속으로 침투해 이 균의 DNA가 세포를 점령하면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가 되는데,이 세포가 원세포 대신 새로운 바이러스성 세포를 증식하게 되면 감기가 발병하게 됩니다.


병원균이 침투한 지 며칠 후면,우리는 완전히 감기에 걸리게 되어 코가 꽉 막히고,목구멍이 아파오며,재채기가 나오고 머리까지 아파옵니다.평균적으로 사람들은 1년동안에 적게는 한 번에서 많게는 6번 정도 감기에 걸립니다.

감기균에 대한 생리학이 매우 잘 알려졌는데도 왜 과학자들은 이 균에 대한 항체(백신)를 만들어내지 못할까요?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는 능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말입니다.

감기가 한 종류 또는 두 종류의 비강균에 의해 발병된다면 당연히 항체(백신)를 만들어 해결했을 것입니다.그러나 비강균은 2백여 가지가 넘고,그중 1백 가지 정도만 확인이 되었을 뿐입니다.그 외에도 감기는 정상적인 사람들에게는 비교적 가벼운 질병이며,제약회사는 다행히 알려지지 않은 균에 대해서도 작용하는 항히스타민제를 만들어 팔고 있습니다.




사실상 항히스타민제가 감기 증세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지만 인체내부에 더 나쁜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많은 사람들이 의사의 처방없이 복용해 졸음이나 치료와는 반대효과로 피해를 당하고 목숨까지 잃습니다.그러므로 항히스타민을 복용할 때는 약의 설명서를 꼭 읽어야 합니다.설명서에는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경고가 써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우리가 감기균에 노출되지 않으면 결코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그러면 어떻게 비강균과의 접촉을 피할 수 있을까요? 비강균을 퍼뜨리지 않는 방법으로 두 가지의 학설이 있습니다.


하나는 이 균이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해 내뿜어진 침속에 포함되어 공기 전체를 떠다닌다고 합니다.재채기를 할 때 점액과 균이 들어있는 공기가 코와 입에서 나오게 됨으로써 코와 입을 막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도록 합니다.

다음의 이론은 감기에 걸린 사람들이 만진 물건과 접촉을 하면 병원균이 이를 통해 퍼진다고 합니다.병원균은 이러한 물체의 표면에서몇 시간 동안 생존할 수 있으므로 여러분의 균이 묻은 손잡이를 만진 후 코나 눈을 만지면 여러분은 무의식중에 병원균에 감염됩니다.

여러분이 이 이론을 믿는다면 감기에 쉽게 걸리는 계절에는 손을 자주 씻고, 눈이나 코를 만지는 것을 삼가 감기균에 감염될 가능성을 줄이도록 합니다.하지만 이 이론을 맹신하면 안된다는걸 알아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