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블루투스 마우스 끊김현상 원인과 해결

얼마전 노트북을 구입하면서 건전지가 아닌 충전식 블루투스 마우스를 함께 구입했다. 노트북에 USB 슬롯이 2개 밖에 없어 USB 수신 방식의 마우스보다는 블루투스 연결 방식이 더 괜찮을 것 같아서였다. 여기에다 건전지가 아닌 자체 배터리가 있어 충전을 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점 또한 해당 마우스를 구입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런데 문제는 노트북을 재부팅 하거나 화면을 닫았다가 열었을 때, 장시간 사용을 하지 않으면 블루투스 신호가 끊겨 노트북 화면에 마우스 커서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관련 증상으로 검색을 해 보니 블루투스 관련 설정으로 해결이 되는 문제였다. 먼저 윈도우 업데이트 상태를 최신으로 한 다음 화면 우측 아래에 위쪽을 향해 있는 화살표를 눌러 블루투스 우클릭 후 설정열기로 들어간다.



'추가 Bluetooth 옵션'을 클릭하여 설정화면이 나오면 '옵션'탭에 있는 'Bluetooth 장치가 이 PC를 찾을 수 있도록 허용'에 체크를 한 다음 적용을 눌러 빠져나간다.



 


파일탐색기를 열어 '내 PC' 우클릭 후 '속성'으로 들어간다.



장치관리자의 블루투스를 눌러 'Intel(R) Wireless Bluetooth(R)'항목에서 우클릭을 하자. 사용하는 CPU가 다를 경우 아래 화면과 다르게 표시가 될 수도 있다.



 


전원관리 탭 항목에 있는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에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을 눌러 빠져나온다.



위와 같이 설정을 하면서 생각해보니 노트북에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선 마우스의 블루투스 연결 끊김 현상이 없었고 전원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만 끊기는 현상이 나타난 것 같다.

나 같은 경우 해당 설정을 하고 난 그 이후론 블루투스 연결이 끊기는 현상은 사라졌지만 또 다른 원인으로 연결이 끊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이 통하지 않는다면 마우스를 바꿔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