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엔진오일 교체시기 교환주기

스쿠터나 오토바이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엔진오일을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왔지만 정비를 하는 센터마다 말이 다르고 오토바이를 타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니 어떤게 맞는 말일까? 사실 오토바이 엔진오일의 교체시기는 오토바이의 기종과 사용시간, 교체하는 엔진오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즉,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모든 오토바이나 스쿠터의 교체주기가 정해진 답이 없다라는 것이다.


오토바이_엔진오일_교체시기_교환주기


전자제품을 비롯해 전기나 가스, 기름을 원료로 작동을 하는 모든 제품에는 사용설명서가 있지만 이런 매뉴얼을 꼼꼼하게 보는 사람은 아마 몇 안될꺼라 생각한다. 오토바이 제작사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에는 엔진오일의 교체주기와 권장하는 엔진오일의 종류가 분명히 명시되어 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먼저 나의 오토바이 사용설명서를 한 번 찾아보자.


 


엔진오일은 엔진의 생명과 수명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생명의 줄기와 마찬가지다. 올바른 엔진오일과 적절한 교체주기를 통해 교체를 하면 엔진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시켜 준다. 주행시 발생하는 모터의 열은 모터의 절대적인 적이며 올바른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엔진은 더 부드럽고 조용해지며 연료 효율도 좋아진다. 



우리가 엔진오일을 교체하러 정비소나 센터에 가면 사장님들이 하는 이야기가 있다. 

"오천 원짜리 넣어드리까요? 아님 만 원짜리 넣어드릴까요? 오천 원짜리는 500km, 만 원짜리는 1,000km 타고 교체하면 됩니다."

그러면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만 원짜리로 교체를 한다.


오토바이_엔진오일_교체시기_교환주기


결론부터 말하자면 만 원짜리 엔진오일로 교체를 했다면 3,000km에서 4,000km사이에서 교체를 하면 된다. 하지만 6개월 동안의 주행거리가 이것보다 짧다고 해도 6개월에 한 번은 교환을 해 주는것이 좋다. 즉, 1년에 두 번은 교체를 해야한다.


 


만약 오토바이 주행 스타일이 거칠거나 가혹한 조건에서의 주행이 빈번하다면 오일 레벨 게이지를 통해 육안으로 오일의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자. 오일이 색깔이 갈색이 아닌 검은색이거나 레벨 게이지상의 오일 양이 LOW쪽으로 내려가 있다면 즉시 교체를 해야한다. 정상은 HIGH와 LOW 사이에 있어야 한다.


오토바이_엔진오일_교체시기_교환주기


오일을 교체하는 만큼 중요한 부분이 바로 에어 필터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을 놓치고 엔진오일만 열심히 교환하고 있는데 가급적 엔진오일 교체 시 같이 교환하는게 좋다. 

오토바이 엔진오일 교체시기는 정답이 없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오토바이의 종류나 주행습관, 환경에 따라 달라지니 주기적으로 오일의 양이나 상태를 점검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