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환자 하루 커피 권장량

 

 

커피나 홍차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고혈압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과연 어느정도일까?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카페인은 혈압을 상승시켜 고혈압 환자에게는 좋지 않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혈압은 18세 이상의 성인을 기준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판단을 하게되는데 대부분 고혈압 환자의 경우 고혈압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단순한 가족력을 주된 이유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고혈압이 생기는 이유중에 하나가 혈관 신축성이 떨어짐으로 인해 나타나는데 커피를 적당히 섭취하면 혈관의 신축성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혈관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항산화제인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커피에 들어있고 이 성분을 쉽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커피를 마시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커피를 섭취하면 혈압이 증가하지만 카페인이 혈압 상승에 미치는 효과는 극히 일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커피를 마시면 얼마 동안 카페인이 혈관을 좁게 만들어 혈압이 상승하지만 몇 시간 뒤에는 정상으로 돌아오며 이것은 고혈압 환자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부분입니다. 

 

 

 

다시 말해 고혈압 환자라고 해서 카페인 섭취를 제한할 필요성은 없으며 단지 지나지게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는 확률이 높아지는 위험성은 있습니다. 결론은 하루 2~3잔 정도의 커피는 고혈압 환자에게 큰 문제가 없다는 것과 믹스커피와 같은 당분이 많이 함유된 커피보다는 에스프레소와 같은 커피가 좋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고혈압 환자 하루 커피 권장량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