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파일 숨기기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이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은 화면을 켰을 때 패턴이나 비밀번호로 된 보안이 풀려버리면 그 안의 사진, 동영상, 파일 등 개인의 사생활이 담긴 모든 정보가 노출이 됩니다. 더욱이 스마트폰이 분실 되었을 경우 각종 SNS 계정, 은행 계좌 정보등 여러가지 정보가 아무런 제약 없이 노출이 된다는 점 입니다.

 

 

개인정보 보호는 스마트폰 파일 숨기기로.

누군가 나의 스마트폰을 빌릴 때 망설여 진다거나 또는 영업에 대한 자료나 단가표 등의 민감한 문서가 있는 경우 아무나 볼 수 없도록 숨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얼마 뒤 업데이트 되는 안드로이드 7.0 버전에서는 이런 기능이 포함되는 걸로 알려졌지만 현재 가능한 방법 중에서 몇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플을 통한 스마트폰 파일 숨기기.

먼저 어플을 통해 파일을 숨기는 방법입니다. 여기에 사용 될 어플은 'File Hide Expert'라는 무료 어플로 스마트폰 내부의 거의 모든 파일을 숨기거나 또는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설치 후 실행을 하면 파일 목록에 아무것도 없는데 오른쪽 상단의 폴더 아이콘을 눌러 숨기기를 할 파일을 선택하고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모두 숨기기를 하면 전화 사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숨기기를 할 파일만 숨기고 해제를 할려면 '모두 복원'을 선택하면 됩니다.

 

 

 

KeepSafe 금고를 사용하여 파일 숨기기.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개인 정보 보호 어플 중 하나로 스마트폰 내부에 일종의 디지털 금고를 생성해 그 안에 민감한 파일을 보관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단 어플에 액세스 할 때마다 사용할 비번이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클라우드에 해당 파일을 백업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을 분신한다거나 파손이 되었을 경우 언제든지 복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플 숨기기는 Nova Launcher를 사용하자.

대부분의 삼성 스마트폰 단말기에는 다른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런처를 통해 어플을 숨길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런처가 어플 숨기기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Nova Launcher를 사용하여 어플을 숨길 수 있습니다. Nova Launcher를 실행하고 설정-앱 및 위젯 서랍-앱 숨기기로 이동하여 숨기려는 어플을 선택하면 더 이상 어플이 트레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어플을 사용하지 않고 파일을 숨기는 아주 간단한 방법은 파일이나 폴더 이름 앞에 "."을 하나 찍어주는 것입니다. 기본 어플인 파일관리자나 기타 파일 관리 어플을 실행해 숨기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로 이동 후 해당 파일 이름앞에 ".aaa" 이런식으로 점을 하나 넣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동영상이나 사진은 갤러리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스마트폰 파일 숨기기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