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입냄새(구취)의 원인은 크게 입안의 원인과 몸속의 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입안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침 분비가 잘 되지 않아 생기는 구강건조, 치아우식증, 혀의 과도한 미생물 침착, 부적절한 보철물, 치아의 비정상적인 위치로 인해 음식물이 잘 끼는 경우로 대부분 원인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치료도 간단합니다. 

 

 

하지만 몸속에 문제가 발생해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는 원인 파악이 힘들뿐더러 치료도 복잡해지고 치료기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몸속에 문제가 발생해서 나는 입냄새의 경우 냄새도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위와 같은 원인을 보자면 입냄새가 난다는 것은 몸에 어떠한 질병이 있다는 증거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순히 양치질을 잘 하지 않아서 나는 냄새라고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입냄새는 몸 속 어디쯤에 문제가 있기때문에 나는 냄새이기 때문에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평소 입냄새를 느끼는 정도

 

 

평소 입냄새를 유발하는 생활습관을 들여다보면 먼저 밀가루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는 것입니다. 햄버거, 라면, 빵, 과자, 피자 등 밀가루가 주된 원료로 사용된 음식을 자주 섭취함과 동시에 유통기한을 늘리기위해 다량의 식품첨가물이 함유된 인스턴트 식품도 입냄새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잠자리에 들기 전에 음식물을 섭취하는 사람들의 경우 다음날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고 이 때문에 저녁을 과식하게 되는데 이러한 생활습관도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술과 담배도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데 특히 담배를 이어서 피우는 습관은 입냄새 제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법으로는 먼저 규칙적인 식사인데 아침과 점심은 충분히 먹고 저녁은 가볍게 먹도록 합니다. 가능하다면 인스턴트 음식과 밀가루 음식은 멀리하며, 차가운 물이나 음료수, 아이스크림 등은 소화기 건강을 악화시켜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은 항상 여유있게 천천히 먹도록 하고, 음식을 먹는 중간에는 되도록이면 물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담배는 입속에 안좋은 냄새가 오래 머물고, 술은 간 기능을 떨어뜨려 입냄새가 심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흡연과 음주를 최대한 멀리 하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