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 10가지

2013년 미국 심장 협회 및 비만 학회에서 선정한 가장 인기있는 15가지 식단을 공동으로 분석한 결과 이러한 모든 식단의 공통점에는 다양한 채소를 섭취, 설탕 첨가를 피하고 가공 식품의 소비를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 하더라도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번 시간엔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 하더라도 아침 식사로 공복에 섭취하면 좋지 않은 대표적인 음식 몇 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나나

다이어트를 위해 아침에 바나나 1개를 먹는 사람들이 많지만 공복에 바나나를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바나나에는 섬유질, 칼륨 및 마그네슘이 풍부하지만 산성에 다량의 설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복에 산성 음식을 먹으면 장에 좋지 않으며, 설탕의 경우 몇 시간 뒤에 찾아오는 졸음과 씨름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단, 바나나를 다른 음식과 함께 섞어 먹으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요구르트

아침 공복에 먹는 다양한 과일이 첨가된 요구르트가 몸에 좋다는 생각을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요구르트에는 다량의 설탕과 인공 감미료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무지방 요구르트도 지방 손실을 보완하기 위해 인공 감미료가 추가됩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그리스 스타일의 요구르트에 직접 과일을 추가하여 먹는 것입니다.


 


3. 인스턴트 오트밀

귀리를 볶아 납작하게 누르거나 잘게 갈아서 죽처럼 먹는 오트밀은 외국에서 아침식사로 즐겨먹는 음식입니다. 비타민, 단백질, 섬유질이 풍부하고 글루텐이 없기때문에 아침 식사에 최적화 된 음식이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인스턴트 오트밀에는 설탕, 소금 및 인공 색소가 다량으로 첨가되어 있기때문에 아침식사로 오트밀을 먹는다면 무가당의 오트밀을 선택하되 섬유질과 방부제 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4. 익히지 않은 아채

일반적으로 야채는 건강한 음식이지만 일부 사람들에겐 공복에 익히지 않은 생야채를 먹을 경우 채소에 포함 된 불용성 섬유질로 인해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가스로 인한 복부 팽만감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토마토

슈퍼푸드라 불리는 토마토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지만 영양가는 높은 음식입니다. 하지만 공복에 토마토를 먹을 경우 수용성 수렴제가 위산과 반응을 일으켜 복통을 유발하거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감귤

당뇨병 진단을 받은 사람이나 위장이 민감한 사람들은 공복에 감귤을 먹지 않아야 합니다. 오렌지, 레몬, 라임, 자몽과 같은 산성 과일류는 소화액과 부정적인 상호 작용을 하여 속쓰림 및 위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으며, 탄수화물이 많아 설탕 수치를 높여 당뇨병 환자에게 좋지않습니다. 


 


7. 차가운 음료

공복에는 어떤 종류의 차가운 음료도 위와 장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차가운 탄산 음료는 배가 부풀어 오르고 위장에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단, 아침 식사 전 따뜻한 물 한 잔은 소화기 순환을 개선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8. 배

배는 비타민, 칼륨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건강에 좋은 과일이지만 아침 식사로는 적절하지 못합니다. 공복에 배를 먹으면 위의 섬세한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조섬유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 특히 단단한 배가 조섬유를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9. 시리얼

간편한 아침 식사로 많이 먹는 시리얼은 다량의 설탕과 정제 된 탄수화물로 처음엔 포만감을 느끼지만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높이며, 몇 시간 후 혈당이 떨어지면서 간식을 찾게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정말 아침을 간단하게 먹어야 한다면 계란 후라이를 먹는것이 좋습니다.




10. 스무디

아침 공복에 스무디를 먹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스무디는 설탕과 탄수화물만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칼로리와 단백질 균형이 맞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스무디를 너무 달지 않게 하고 아보카도처럼 단백질과 지방을 첨가하거나 스크램블 에그와 함께 먹는것입니다.



이상으로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에 대해 몇 가지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