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용량 상태 퍼센트로 표시하기

과거에 출시된 휴대폰은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어 배터리가 부족하면 새 배터리로 교환이 가능했지만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기존의 교체 방식이 아닌 고정식으로 변경되었죠. 이렇게 된 이유에 대해선 스마트폰에 방수 기능이 들어가면서 변경이 되었다와 제조사에서 제조 원가를 낮추기 위해 추가로 제공하는 배터리를 빼면서 이렇게 변했다는등의 여러가지 주장들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배터리가 고정식으로 바뀌다보니 언제부턴가 전원 콘센트만 보이면 충전기를 꼽아놓거나 보조배터리를 항상 휴대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그러다 얼마 전 어플 몇 가지를 제거하고 새로 설치하는등의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스마트폰 상단 상태바의 배터리 용량 상태가 퍼센트(%) 숫자로 나타나지 않더군요.


 


분명 뭔가 설정이 새로 된 것이라 생각하고 설정 메뉴로 들어가 배터리 관련 항목과 디스플레이항목을 뒤져봐도 어디에서 설정을 하는지 찾지를 못하다가 엉뚱한곳에서 발견을 했죠.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갤럭시 노트8 입니다. 


▼ 먼저 상단의 상태바를 밑으로 내려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밑으로 더 내려봅니다.


▼ 우측의 점3개를 눌러봅니다.


▼ 나오는 메뉴에서 [상태표시줄]을 선택합니다.


 


▼ [배터리 용량 표시]부분을 아래 그림과 같이 활성화 시켜줍니다.


간단하게 해결이 될 문제였지만 [설정]에서만 해당 메뉴를 찾다 보니 삽질을 좀 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 용량 상태를 퍼센트로 표시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