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순수 전기차 폴스타2



2019년 초 볼보의 모기업인 Geely가 최근 만든 퍼포먼스 중심의 명품 브랜드인 폴스타(Polestar}는 온라인에서 두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모델을 공개했다. 그것은 첫 번째 자동차를 1이라고 이름 지었기 때문에, 두 번째 차를 2라고 이름을 붙였다. 다행히도, 이 배터리 구동 세단은 상상하기 힘든 이름보다 훨씬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졌다.


볼보_순수_전기차_폴스타2


 


폴스타 1은 볼보의 컨셉트 카에서 진화했으며, 약 600마력의 고성능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하고 있다. 그리고 2는 최근 볼보 설계 연구에도 그 뿌리를 두고 있지만, 이 그룹이 판매한 최초의 시리즈 전기 자동차다. 모듈식 플랫폼을 기반으로 구축된 이 배터리는 약 275마일(약443km)을 주행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전기를 저장할 수 있는 78kWh 리튬이온 배터리 팩을 장착했으며, 두 개의 전기 모터가 408마력과 437파운드의 토크로 네 개의 바퀴를 잽싸게 회전시킨다. 시속 100km/h까지 도달하는데는 5초도 걸리지 않는다. 폴스타는 스포츠 타이어로 포장된 더 단단한 서스펜션, 브렘보 브레이크, 20인치 합금을 결합한 선택적 성능 팩을 함께 제공한다.


볼보_순수_전기차_폴스타2


Geely는 2를 4도어 패스트백으로 묘사하고 있다. 2016년 스웨덴 볼보 고텐부르크 본사에서 선보인 40.2개 컨셉트의 수많은 스타일링 단서들을 빌려 쓰고 있다. 2018년 공개된 S60과 같은 기존 3박스짜리 세단보다 조금 더 높다. 지상고를 높이면 부피가 큰 배터리 팩을 섀시에 통합하는 작업이 용이하며 스타일리스트가 독특한 세그먼트 벤딩 설계를 쓸 수 있다. 그것은 준교차, 또는 근세단이다. 우리에겐 짧은 S60 크로스 컨트리 를 생각나게 한다.


볼보_순수_전기차_폴스타2


 


볼보가 발표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터치스크린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2의 11인치 터치스크린에 첫 선을 보이고 있다. 이 회사는 2019년 1월 스마트폰과 태블릿용 소프트웨어 데모를 공개했다. 초기 인상은 사용하기에 매우 직관적이고, 기능이 풍부하지만 그다지 깔끔하지 않다는 것이다. 모든 아이콘, 메뉴, 기능은 논리적인 장소에 위치한다. 이 데모에는 폴스타 스페이스 워프라는 이름의 재미있는 미니게임도 포함되어 있다. 이 미니게임은 두 사람이 경쟁하는 외계인들에게 로켓 엔진을 장착하고 미사일을 발사하지만, 폴스타 대변인은 디지털 트렌드들에게 불행하게도 이 기능은 제작 버전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 심각한 것은 차내 버전의 구글 어시스턴트가 2에서 처음으로 등장한다는 점이다. Phone-as-key 기술은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만큼 쉽게 차를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볼보_순수_전기차_폴스타2


폴스타 2의 생산은 중국에서 2020년 초에 시작될 것이며 모델은 온라인에서 독점 판매될 것이다. 볼보 가입서비스에 의한 케어의 보다 고급화를 통해 자사의 첫 전기차를 제공할 것이며, 회원 가입을 좋아하지 않는 운전자들은 대략 테슬라 모델 3의 가격에 살 수 있을 것이다. 이 사실은 폴스타의 의도임을 분명히 밝힌다.


볼보_순수_전기차_폴스타2


많은 고객들이 7,500달러의 연방 세액 공제를 요구할 자격이 있고 그 후에 4만 달러 근처로 떨어질 것이지만, 가격은 생산 첫 해 동안 6만 3천 달러(한화 7,600만원)에서 시작할 것이다. 이 회사는 잘 갖춰진 고급 시장형 모델인 론칭 에디션(Launch Edition)을 판매하여 모델을 출시할 것이며 점차 라인업에 더 많은 기본 버전을 추가할 것이다. 테슬라가 뒤따르는 전략이 바로 그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판매가 된다면 보조금을 받아 약 5천만 원대에서 구입도 가능할 것 같은데 문제는 2020년 전기차 충전요금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중단되면 전기차로써의 큰 매력이 사라진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