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아이스팩을 뜯어 내용물을 보면 젤리와 비슷하지만 젤리와는 다른 느낌인데 이 물질의 정체는 "고흡수성 폴리머(Super Absorbent Polymer/SAP)"라는 물질로 석유에서 정제된 플라스틱 물질이다. 이름 그대로 물을 엄청나게 흡수하는 특유의 분자 구조로 최대 500배에 가까운 수분을 가둬둘수 있다.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강함 힘으로 쥐어짜도 물이 잘 새어나오지 않는 성질때문에 생리대나 기저귀를 만드는 소재로도 사용되고 있는 이 물질은 처음엔 미세한 가루 형태이나 물을 만나면 바로 아이스팩의 내용물이 된다. 그래서 아이스팩의 내용물 대부분은 물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


즉, 아이스팩 500g에 들어가는 고흡수성 폴리머(SAP)는 4g정도로 99%이상이 물이다. SAP를 이용해 아이스팩을 만드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첫째는 우수한 냉장 효과로 일반 얼음이 상온에서 녹는 시간이 하루라면, SAP로 만든 아이스팩은 5배에서 최대 7배 정도이다. 또한 포장지가 잘 터지지 않고 터지더라도 내용물 훼손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면 아이스팩을 버리는 방법은 무엇일까? 정답부터 말하자면 내용물과 포장재를 분리하여 내용물은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고, 포장재는 따로 비닐로 분리수거 한다. 가끔 내용물을 하수구에 버리거나 화장실 변기에 버리고 물을 내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하면 하수구가 막힐 수 있고, 또 SAP는 플라스틱으로 바다로 흘러가게 되면 해양 생태계에 치명적인 문제를 유발하는 미세플라스틱이 될 수 있다.


 


그런데 내용물을 뜯어서 분리를 해 보면 내용물과 포장재가 깔끔하게 분리되지 않기 때문에 분리를 하지 않고 통째로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버리는걸 추천한다. 내용물을 꺼내 밖에 나두면 아주 천천히 말라 가루 형태의 SAP만 남게되는데 이러한 성질을 이용해 집을 오래 비울 경우 화분에 사용해 식물에 물을 주는데 재활용 할 수 있다.


이상으로 아이스팩 버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