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된 8년이 다 되어가는 아파트이다보니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하는데 저녁에는 평소 멀쩡하게 아무런 문제없이 작동되던 가스레인지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것이다. 좀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가스는 정상적으로 올라오는데 스파크가 튀지 않아 점화가 되지않는것이다.


빌트인 가스레인지 스파크 점화 불량 원인


해당 가스레인지는 아파트 건설 당시 빌트인 형태로 설치되어 있었던 모델로 SK매직(과거 동양매직)에서 생산된 "GOR-5T06"이라는 모델이다.


 


문제는 이 모델이 4구짜리 모델인데 한쪽만 안되는게 아니라 4개 전부다 점화가 되지않는 것이다. 점화장치의 스파크 불량 문제가 아니라 전원공급쪽에 문제가 있는것이 분명하다는 생각에 건전지를 교체하려고 뜯어보니 건전지가 없다.


빌트인 가스레인지 스파크 점화 불량 원인


관리사무소에 전화해서 물어보니 이 모델은 가스레인지와 오븐이 함께 작동하는 제품으로 전원공급을 건전지가 하는것이 아니라 내부에 220볼트 전기선이 물려있다고 한다.


빌트인 가스레인지 스파크 점화 불량 원인

▲식기세척기와 가스오븐레인지가 서로 붙어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유를 몰라 이와 유사한 사례를 인터넷에 찾아보니 가스레인지의 전기장치쪽에 물이 들어가면 두꺼비집의 누전차단기가 내려갈 수 있다는 글을 보게되었다.



그렇다. 두꺼비집을 열어보니 누전차단기가 내려가있다. 바로 옆에 붙어있는 식기세척기와 가스레인지가 하나의 콘센트를 공유하는것으로 해당 스위치를 올리니 식기세척기에서 삐리리~하는 소리가 들리고 가스레인지는 정상적으로 작동을 했다. 


빌트인 가스레인지 스파크 점화 불량 원인

▲두꺼비집의 식기세척기 스위치만 OFF가 되어있다.


가스레인지의 1구가 아닌 4구 또는 전체적으로 점화가 안되는것은 99% 전기공급쪽에 문제가 있는것으로 건전지 또는 두꺼비집쪽을 확인하면 되고 전체가 아닌 하나에서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점화장치쪽의 문제이므로 청소 또는 부품교환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