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유튜브 확장프로그램 Tampermonkey 스크립트 설치

 

 

최근 10대부터 20대 사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이 유튜브라고 합니다. 저도 가끔 유튜브 어플을 사용하지만 한번 실행하면 좀처럼 멈출수가 없는 강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기에 아직 어린 친구들은 더 빠져들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가끔 유튜브를 보다가 마음에 드는 동영상을 보았을 땐 내 컴퓨터에 저장하여 소장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데 여러가지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대부분 유튜브는 막혀있어 다운로드가 쉽지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크롬 확장프로그램인 탬퍼몽키(Tampermonkey)의 스크립트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이 확장프로그램은 프로그램 자체만으로는 큰 기능이 없지만 다양한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막강한 프로그램이 됩니다. 먼저 크롬 메뉴에서 확장 프로그램으로 들어간 다음 맨 아래쪽에 있는 "더 많은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로 들어갑니다.

 

 

검색창에 "Tampermonkey"라고 검색하여 크롬에 추가합니다.

 

 

스크립트 자료실(https://en.savefrom.net/user.php#download)로 들어가 스크롤을 가장 밑으로 내려 "install the script"를 클릭합니다. 이 사이트는 반드시 크롬으로 접속해야 아래에 설명하는 화면이 나타나며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다른 화면이 나오므로 주의합니다.

 

 

새 창이 나타나면 "설치"버튼을 눌러줍니다.

 

 

 

 

크롬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한 다음 유튜브에 접속하여 동영상을 플레이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동영상 하단에 초록색의 다운로드 버튼이 나타나고 720P 동영상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크기가 720P만 지원한다는 부분이 좀 아쉽긴 하지만 단순히 동영상 저장을 위해 알툴바나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 보다는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크롬 유튜브 확장프로그램 Tampermonkey 스크립트 설치 방법과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