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 자라는 속도

 

 

딸이 미용실에 다녀오더니 방에 들어가서 혼자서 울고있길레 이유를 물어보니 머리카락을 자기가 원하는 길이보다 더 짧게 잘라 속상해서 그런다고 하더군요. 머리카락은 금방 자라니까 괜찮다고 달래니까 대뜸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가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길레 관련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사람의 머리카락은 일반적으로 1년에 약 15센티미터 정도 자란다고 하지만 모발 성장 속도를 조사 한 대부분의 연구에는 참여자의 신체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죠. 다시말해 백인의 머리카락과 아프리카 또는 아시아인의 머리카락의 밀도와 성장각도 등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2005년 국제 피부과 학회지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종간에는 털의 성장률에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는데 아시아인의 머리카락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르고 아프리카 사람들의 성장 속도가 가장 느리다는 점입니다.

 

 

아시아 여성의 연간 평균 모발 성장 속도가 약 15센티미터이고 백인 여성이 약 13센티미터라면 아프리카 여성의 모발 성장 속도는 연간 10센티미터 입니다. 즉, 하루에 0.5밀리미터, 한달에 약 1.5센티미터의 속도로 성장한다고 볼 수 있으며 남성도 여성의 모발 성장속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에 영향을 주는 또다른 요인은 스트레스와 식이의 변화로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의 섭취량이 늘어나면 모발의 성장 속도도 빨라지고 특히 여름에는 자외선에 노출되어 머리카락 성장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하지만 모발 속도의 계절적 증가는 아주 미미한 수준입니다. 또한 나이, 호르몬, 유전 및 질병등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도 모발 성장 속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머리카락 자라는 속도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