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늦어지는 원인 불규칙한 월경 희발월경

 

여자들의 자궁내막은 임신을 위해 두꺼워지다가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 내막이 파괴되면서 출혈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생리(월경)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생리 주기가 불규칙적이거나 늦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보통 40일 이상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희발월경이라고 진단합니다.

 

하지만 생리주기가 2개월 이상 늦어지는 현상이 반복된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희발월경의 가잔 큰 원인은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무리한 다이어트, 체중증가가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갑상선 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뇌하수체 및 시상하부의 이상, 난소의 기능부전, 인공유산수술로 인해 발생되는 자궁내막의 손상도 희발월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생리가 불규칙적인 것은 배란이 불규칙하다는 뜻이며, 이런한 이유로 임신의 확률도 떨어져 난임의 원인이 됩니다. 단순히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희발월경이라면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심리적인 안정과 충분한 휴식으로도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한 번 흐트러진 생리주기는 정상으로 돌아 올 때 까지 수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만약 반복적으로 생리주기가 달라지면 호르몬 치료 방법 중 하나인 저용량 피임약을 통하여 주기적인 자국내막의 탈락을 유도하여 자궁내막을 보호하도록 해야합니다.

 

 

 

 

호르몬 치료에는 피임약 복용과 프로게스테론 주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고 2개월에 한 번 프로게스테론 약만 복용하여 생리가 나오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사 없이 피임약을 처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 경우 반드시 초음파로 난소와 자궁내막 상태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미혼 여성이 피임약을 복용한다는 것이 조금 꺼려지는 일이긴 하나 피임약이 반드시 피임을 위해서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희발월경, 자궁내막증, 생리전 증후군, 부정자궁출혈, 여드름 치료등의 목적으로도 복용하니까 전혀 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람들의 오해와 달리 피임약은 기형아나 불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난소암과 대장암 발병률을 줄인다는 세계보건기구(WHO)의 보고서도 있습니다.

 

 

 

 

- 월경 이상의 종류와 증상 -

종류 

증상 

희발월경 

 생리주기가 40일 이상으로 드물면서 주기가 불규칙 

다발성 월경 

 생리주기가 21일 미만으로 잦지만 주기는 규칙적 

과다월경 

 생리량이 80mL 이상이거나 5일 이상 지속되지만 주기는 불규칙 

월경 이상 

 불규칙적인 월경 

과다월경 이상 

 생리주기가 21일 미만으로 잦지만 주기는 불규칙 

과소월경 

 월경 양이 20mL 이하지만 주기는 규칙적

월경 간 출혈 

 정상적인 월경 사이에 비정상적인 출혈이 있음 

 

 

 

 

이상으로 생리 늦어지는 원인과 불규칙한 월경인 희발월경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