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냄새의 원인과 예방



구취의 가장 큰 원인은 입안에 존재하며 치주 질 환, 충치, 불량 보철물, 잇몸 질환, 침 분비 감소, 불결한 구강 위생 등입니다. 이외에도 중위염, 소화기 장애, 신질 환, 아침 기상 후 또는 특정 음식물 섭취 후에 생길 수 있 습니다. 


구강 외의 원인은 그렇게 심하지 않고 대부분은 입안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잇몸 질환은 대부 분 치아에 부착된 치석에 의해서 발생하며 간혹 세균 감 염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잇몸 질환이 생기면 잇몸 이 붓고 심한 경우 잇몸에서 고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구취의 대부분은 황화가스이고 황화가스는 세균이 당분 등의 영양분을 섭취 후 대사산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 한 고름도 입 냄새의 원인입니다. 잇몸 질환은 세균으로 인한 염증이므로 잇몸 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거 나 질환이 생기면 잘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 질환은 성인들이 치아를 뽑게 되는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 질환은 치아를 뽑게 될 정도 가 되어야 그 심각성을 알아차리게 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잇몸 질환의 초기 증상은 치아가 간혹 시리고 칫솔질 이나 음식물 섭취 시 피가 나는 정도입니다. 이 증상은 칫 솔질을 잘하거나 몸의 컨디션이 좋으면 그 증상이 금방 없어져 버립니다. 이런 증상이 반복되어도 본인이 잇몸 질 환에 걸려서 그 병이 심해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합 니다. 그러다가 치아 주변의 뼈가 녹아서 없어지고 치아가 흔들리면서 통증이 생기면 그때야 문제의 심각성을 알게 됩니다. 그때는 이미 치료 시기를 놓친 후라서 치아를 뽑 아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치아 홈 메우기

어릴 때 가장 흔한 치과 질환은 역시 충치입니다. 어른들처럼 칫솔질을 잘하지도 못하지만 잘해야 한다는 필요도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 음식을 좋아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충치는 대부분 치아의 씹는 면에서 발 생하게 됩니다. 치아의 씹는 면은 음식을 잘게 부수기 위 해서 울퉁불퉁한 굴곡 형태입니다. 이런 굴곡 가장 깊은 곳에는 치아 속으로 눈물 모양의 주머니 같은 공간이 있 습니다. 충치 세균들은 그 공간에서 잘 살아가는데 단 음 식을 먹고 칫솔질을 하지 않아 그 홈 입구에 음식물 찌꺼 기 등이 남아 있으면 세균이 급속도로 번식하여서 충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치아 형태 때문에 충치가 잘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예방 치료가 치아 홈 메우기(씰란트)입니다. 

홈 메우기는 그 시기가 중요한데, 치아 틈에 충치 균이 들어가기 전에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 영구치가 나오는 나이가 6세 전후입니다. 

그때 첫 어금니 쪽에 영구 치가 나오고 그다음 앞니들이 나온 후에 작은 어금니들이 나오게 됩니다. 

6세를 전후해서 치과에 가서 영구치를 확 인하고 치아 홈 메우기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구강 위생 관리가 가장 기본

구강 위생 관리 도구 삼총사가 있습니다. 칫솔, 치실, 치간칫솔입니다. 

구강 위생 관리는 첫째가 칫솔질입 니다. 칫솔질은 매 식사 후에 하고 취침 전에도 반드시 하 여야 합니다. 칫솔의 크기는 어금니 두 개를 충분히 포함 하는 사이즈면 좋고 칫솔모의 부드러운 정도는 잇몸 질환 이 있어서 치아가 많이 시리고 흔들려서 통증이 있는 분 들은 가늘고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면 되지만 대부분 의 일반인은 중간 정도를 선택하면 됩니다. 


치약은 칫솔 질 후 개운함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치약이 투명할수 록 치약에 마모제가 적게 함유되어 있어서 치석이 잘 생기거나 치태가 잘 생기는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약의 양이 적으면 같은 시간 동안 칫솔질을 해도 효과 가 떨어지게 됩니다. 칫솔모의 길이만큼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실은 하루 한 번 이상 사용하면 좋습니다. 식후에 이 쑤시개를 사용하지 마시고 치실을 쓰는 습관을 가지면 좋 고요, 치과에서 정확한 사용법을 배우고 사용하시면 잇몸 이 손상을 입지 않습니다. 치아 사이에 작은 틈 등은 칫솔 질로 닦을 수 없습니다. 치간칫솔은 칫솔질이 안 되는 부 분을 닦아 주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사람들 대부분이 잘 모르기 때문에 사용을 안 하는데 치아 사이나 잇몸이 흡수돼서 벌어진 공간 등을 닦을 때 반드시 필요합니다. 


치간칫솔도 모양과 사이즈가 다양한데 치과에서 상담 후 사 용법을 배우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는 사람들이 가장 가기 싫어하는 곳이지만 성인은 일 년에 한 번, 학생 은 방학 때 한 번씩 그리고 어린이는 3개월에 한 번씩 치 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