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

 

 

교통사고 뉴스를 보다 보면 사고 당시 에어백이 정상작동 되지 않아 크게 다치거나 목숨을 잃는 경우를 접하게 되는데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 그 이유에 대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더군요.

 

 

 

에어백이 작동하는 원리는 차량 각 부위에 붙어있는 충돌 센서에 정확하게 충격을 받으면 제어 모듈이 판단하여 작동되는데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충돌 각이 맞아야 에어백이 정상작동한다는 뜻입니다.

아래는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 만든 자동차 사용설명서에 나와 있는 부분으로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를 여러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는데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전벨트가 탑승자를 충분히 보호할 수 있을 정도의 경미한 충격

경미한 충격으로 안전벨트가 터지면 당연히 안되는 것이니 이해가 갑니다.

 

 

2. 후방 충돌

뒤에서 차가 받을 경우 충격이 좌석 등받이로 가해지기 때문에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데 고속도로에서 대형 트럭이나 버스가 뒤에서 받으면 에어백이 터져도 생존 확률이 낮기때문에 이해는 갑니다. 

 

 

3. 측면 충돌

측면 충돌시 앞쪽 에어백은 당연히 작동되지 않고 측면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은 어느 정도 이상의 충격이 가해져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므로 돈을 들여서라도 측면 에어백을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4. 사면 충돌 또는 추돌사고

가장 중요한 충돌각으로 사고시 에어백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센서쪽으로 정확하게 충격을 주어야 하므로 프로급 이상의 뛰어난 운전실력이 아니라면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5. 대형 차량의 후미 추돌

대형 차량을 뒤에서 충격할 땐 에어백 센서가 있는 차량 앞부분이 대형 차량의 밑으로 들어가 에어백 충돌 센서에 충격이 약하게 전달되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으므로 충돌시 차에서 재빨리 뛰어내리는 등의 순발력이 요구됩니다.

 

 

6. 전복 사고

차가 옆으로 구르는 사고 시에는 정면 에어백은 작동되지 않고 강한 충격이 아니라면 측면 에어백은 작동하지 않으며 에어백 제어 모듈 내의 전복 센서 감지가 있어야 측면 에어백이 작동하므로 자신이 평소 터프하게 운전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반드시 전복 감지 센서를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7. 나무나 전봇대를 충돌하는 사고

나무나 전봇대와 같은 기둥에 충돌할 경우 에어백 센서에 기준치 이상의 충격이 전달되지 않으므로 좀 더 강하게 충돌하거나 나무나 전봇대를 부러뜨리고 다른 곳에 한 번 더 충돌하도록 합니다.

 

 

 

비싸게 주고 구입한 차량의 에어백이 터지지 않아 목숨을 잃기 전에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는 원리를 이해하고 반드시 에어백이 터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를 사용설명서에서 발췌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