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보관과 해동

 

 

대형마트에 가면 한우가 좋은건 알지만 비싼 가격에 발길을 돌려 수입산 소고기를 구입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렇게 큰맘 먹고 구입해서 먹고 남은 소고기는 어떻게 보관을 해야 하며 해동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소고기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저장 온도, 포장상태, 기간으로 최상의 상태로 보관하기 위한 방법은 완전히 밀봉해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 한 상태에서 가급적 낮은 온도의 환경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좀 더 상세히 설명을 하자면 진공포장이나 랩 등을 사용하여 공기를 최대한 빼고 포장을 한 다음 냉장고 저온 공간 또는 김치냉장고에 보관해야 고기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그 품질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잘게 자른 국물용 고기나 다진 소고기는 가급적 빨리 섭취를 하는것이 좋지만 장시간 보관을 해야한다면 공기를 완전히 차단한 밀봉상태로 영하 18도 이하의 온도로 냉동보관 하도록 합니다. 소고기의 경우 공기가 닿는 부위가 많으면 많을수록 산화속도가 빨라지고 미생물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소고기 해동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냉장 해동으로 시간은 좀 오래 걸리지만 영양성분이나 육즙의 손실이 적기때문에 육즙 손실이 큰 전자레인지 해동보다 더 권장하는 방법입니다. 해동 한 소고기를 다시 얼린다음 해동을 하면 영양소와 육즙이 많이 손실되므로 가급적 다시 얼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어떤분들은 소고기의 핏물을 뺀다고 물에 오래 담궈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비타민B군과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가 손실되므로 가급적 피하는것이 좋고 조리가 된 고기는 별질 또는 산화가 되기 쉽기때문에 가급적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소고기 보관과 해동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