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미세먼지 원인

 

 

몇일 째 지속적으로 중국에서 날아온 미세먼지 때문에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킨다는게 의미가 없어지고 야외 활동보다 실내 활동이 더 많아진 탓에 이제는 실내 먼지가 더 신경이 쓰이는데 그렇다면 실내 미세먼지 발생 원인은 어디에 있고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내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은 가스렌지로 음식을 조리하면서 발생하는 화학반응으로 인해 일산화탄소, 알데히드류, 이산화탄소와 같은 여러가지 성분의 미세먼지가 발생하는데 튀김요리나 계란, 생선을 굽는 과정에서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음식 조리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조리 시 가스렌지 위에 있는 환풍기와 공기청정기를 동시에 가동하고 조리가 끝나도 30분 정도 더 가동하도록 합니다.

 

 

외출 후 집에 들어올 땐 반드시 밖에서 옷을 털고 들어오고 먼지가 묻기 쉬운 카펫 보다는 세탁이 쉬운 재질로 된 것을 깔아줍니다. 공기청정기 필터를 자주 청소하고 청소기는 미세먼지 필터가 부착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공기정화 효과가 뛰어난 틸란드시아, 벵갈고무나무, 금전수, 보스턴 고사리, 야자나무, 산호수, 산사베리아와 같은 식물을 키우는것도 실내 공기 정화와 미세먼지 제거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효과와 노폐물 배출 효과가 있는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합니다.

 

 

청소를 하거나 이불을 털 때 보다 조리를 할 때 미세먼지가 더 많이 발생하므로 가급적 튀기거나 굽는 조리방식 보다는 찌거나 삶은 조리 방법을 통해 요리를 하고 진공청소기로만 청소를 하지말고 반드시 물걸레질을 통해 바닥청소를 하도록 합니다.

 

 

 

베란다에 널어 놓은 빨래를 걷을 때는 외부 미세먼지 농도가 크게 나쁘지 않다면 창문을 열고 창문밖으로 빨래를 털어 건조과정에서 빨래에 묻은 먼지가 최대한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실내 미세먼지 윈인과 대책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