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 참는 아이 원인과 해결

 

 

아이들은 자라면서 스스로 배우지만 가끔은 부모들의 조급함이 아이들의 이런 배움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대소변을 가릴 시기가 훌쩍 지났음에도 변의를 느낄 때 마다 기저귀를 찾는 아이의 행동이 속이 상했는지 어느 날 아이 엄마가 애를 좀 꾸짖는 일이 있었습니다.

 

 

 

그런 뒤 아이가 대변을 3~4일동안 한번도 보지않아 변비가 생겼고 결국 집에서 이런저런 방법을 다 써보다가 결국 병원에 가서 관장약으로 해결을 했는데 문제는 이 일이 계기가 되어 아이가 대변을 참기 시작하는 겁니다. 참다보니 변이 딱딱해지고 변을 볼 때 항문이 찢어질 것 같은 통증이 동반되다 보니 대변을 참는 일이 빈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이가 대변을 참는게 보이면 아이엄마는 아이를 다그치면서 화장실로 데리고 가지만 그럴수록 아이는 이런 상황이 싫은지 더 대변을 참았습니다. 부모의 지나친 간섭이 아이에게는 불편할 수 있다는것을 그때는 잘 몰랐습니다.

 

 

방법을 바꿔서 아이가 대변을 참는게 보이면 모른척 하고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엄마나 아빠가 대변을 볼 때 화장실 문을 일부러 열어놓고 대변을 보는 모습을 일부러 보여주며 대변을 보는 것은 어렵고 힘든일이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인식하게 끔 했습니다.

 

 

이렇게 얼마정도의 시간이 지나니 아이 스스로 변기에 대변을 보는 일이 생겼고 스스로 대변을 볼 때마다 크게 칭찬을 했습니다. 물론 아이들마다 대변을 참는 원인과 이유가 다양하겠지만 어떠한 사건이나 상황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변을 잘 보던 아이가 주변환경등의 영향으로 대변 보는 시기를 놓쳐버려 변비로 이어지고 딱딱해진 변을 힘들게 보다가 항문이 찢어지거나 힘든 경험을 했던 아이라면 이런 것이 원인이 되어 대변을 계속 참을 수 있으므로 최대한 아이의 자율성에 맡기도록 합니다.

 

 

배변훈련을 하기위해서는 아이가 배변훈련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신체가 발달되어야 하고 아이들마다 대변을 가리는 시기는 다 다르기 때문에 절대 부모가 조급한 마음으로 다그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이상으로 대변 참는 아이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경험을 토대로 간략하게 남겨보았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뱅크 예금금리  (0) 2017.08.14
카카오뱅크 패턴 변경 방법  (0) 2017.08.12
소아 요로감염 원인과 증상  (0) 2017.08.10
카카오뱅크 일일 이체한도 변경  (0) 2017.08.08
소고기 보관과 해동  (0) 2017.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