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요로감염 원인과 증상

 

 

의사전달이 어려운 영유아기에는 부모가 아이를 자세하게 관찰하지 않으면 아이가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 잘 모르며 심각한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가볍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중에서 소아 요로감염 또한 일반적인 열감기와 증상이 비슷해 쉽게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래서 오늘은 소아 요로감염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로감염이란 요도, 방광, 신장, 요관등과 같은 소변을 배출하는 기관에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으로 대다수의 경우 장내 세균이 요도구나 회음부 근처에 있다가 요도를 통하여 방광과 신장에 침투를 하면서 염증을 유발하는데 세균이 신장에 침투하는 경우를 신우신염이라고 합니다.

 

 

아이들의 소아 요로감염 대표적인 증상에는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발생하며 화장실에 자주 가거나 시원하게 소변을 보지 못하는 증상과 때로는 복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신장에 세균이 침투한 신우신염의 경우 옆구리에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통 두살 미만의 아이들은 열만 나는 것이 특징이지만 토하거나 잘 먹지 않고 보채는 등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으며 요도로 콧물과 같은 분비물이 나오거나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이 있지만 그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요로 감염일 확률이 10~20%정도로 감기 증상인 기침과 호흡기 증상이 없음에도 열이 38도 이상 올라간다면 반드시 소변 검사를 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소아 요로감염은 남자 아이 보다는 여자 아이의 경우가 많은데 신체 특성상 남자에 비해 요도와 방광의 길이가 짧아 병균이 침투할 기회가 훨씬 더 많다는 점입니다. 요로감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급성 신우신염으로 발전하면 병균이 온몸으로 퍼져 요성 패혈증 또는 신 반흔과 같이 신장에 염증 반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고열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소요 요로감염을 의심하고 전문의의 상담을 꼭 받아보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소아 요로감염 원인과 증상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뱅크 패턴 변경 방법  (0) 2017.08.12
대변 참는 아이 원인과 해결  (0) 2017.08.11
카카오뱅크 일일 이체한도 변경  (0) 2017.08.08
소고기 보관과 해동  (0) 2017.08.07
카카오뱅크에 입금하기  (0) 2017.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