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고르는법

 

 

불포화지방산의 하나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행을 원할하게 하여 혈관 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며 인체의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의 균형을 맞추는 오메가3는 필수 지방산으로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낼 수 없어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해 보충을 해야합니다.

 

 

 

현재 시장에는 많은 브랜드의 오메가3 제품들이 판매가 되고있지만 어떤 제품에 좋은 생선 기름을 사용했는지에 대한 여부는 알기 힘든데 그래서 오늘은 좋은 오메가3 고르는법과 선택에 있어 고려해야할 요소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우선되어야 할 부분은 바로 캡슐 당 오일의 양인데 캡슐 당 어유의 양은 100mg에서부터 2,000mg사이로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의 주요 성분인 EPA(Eicosapentaenoic acid)는 염증 호르몬 생산에 주요 효소를 억제하여 관절염이나 관절 또는 힘줄에 발생하는 염증성 증상에 효과적이며 DHA(Docosahexaenoic acid)는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영양소로 EPA와 DHA의 함양도 체크를 해야합니다.

 

 

적어도 어유 1,000mg당 180mg의 EPA와 120mg의 DHA를 함유한 제품을 선택하고 캡슐 당 EPA와 DHA의 양이 많을수록 품질이 높지만 가격은 조금 더 비싸집니다. 하지만 하루 섭취량이 줄어들어 장기적으로는 이런 제품이 더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고기로부터 얻는 오메가3는 물고기에 PCB, 중금속, 다이옥신과 같은 오염물질이 있는지 테스트를 하는데 국제 표준을 통과한 제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작은 물고기가 큰 물고기보다 오염물질이 적어 가급적이면 작은 물고기를 사용하여 생산된 오메가3가 좋습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오일은 산화가 쉽게 되는데 여기에는 오메가3도 예외는 아닙니다. 기름이 빛이나 열, 공기에 노출되면 냄새가 심해지고 이렇게 산화가 된 물질은 우리의 몸에 염증을 유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밀봉이 잘 된 제품을 선택하되 가능하다면 낱개로 포장된 형태의 제품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품질을 결정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보통 저렴한 어유는 최고의 품질이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위에 언급한 EPA와 DHA의 양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비슷한 함량이 들어있는 제품을 묶어서 비교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어유 특유의 냄새를 싫어하는 분들이 주로 찾고있는 식물성 오메가3는 호두나 아마씨와 같은 식물에서 추출하며 오메가3 알파 리놀렌산을 가지고 있지만 신체가 효율적으로 EPA와 DHA로 전환을 하지 못하므로 식물성 오메가3는 어유를 사용한 제품만큼 오메가3를 효과적으로 공급하지 못합니다.  

 

 

 

류마티스 성 관절염을 앓고있는 사람들은 매일 3.8그램의 EPA와 2그램의 DHA를 섭취할것을 권장하며 심장병을 앓고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매일 6그램의 EPA와 3.6그램의 DHA를 섭취할 것을 미국 국립보건원에서는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로 신체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도 매일 3g 이상 복용을 하면 과도한 출혈을 유발할 확률이 있으므로 의사의 특별 지시사항이 없는 한 과다한 복용은 삼가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오메가3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부분은 제조사의 제조 공정으로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s)인증을 받은 오메가3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상으로 오메가3 고르는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