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배터리가 너무 빨리 소모되는 이유

 

스마트폰 배터리 빨리 소모 광탈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스마트폰 배터리의 수명이 조금씩 줄어든다는 사실은 아마도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사용 기간이 그렇게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배터리가 급격히 소모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래서 오늘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배터리를 빠르게 소모하는 여러 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관리하여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 하여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한다.

 

 

 

 

1. 높은 디스플레이 밝기

스마트폰의 화면 밝기는 배터리의 빠른 소모에 가장 영향을 주는 원인 중 하나이다. 특히 야외에 있을 때 햇볕등의 영향으로 화면 밝기를 최대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배터리 소모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외부 조도에 따라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이 있으므로 환경설정에서 이 부분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면 설정을 해 두도록 하자.

한 가지 팁이라면 스마트폰의 바탕화면 색상을 검은색 또는 어두운 색상으로 설정하면 배터리 소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스마트폰 배터리 빨리 소모 광탈

 

2. 백그라운드 앱

백그라운드 앱이란 지금 사용하지 않는 앱이라도 여전히 작동을 하고 있는 앱이다. 대표적인 앱으로는 바이러스 백신이 있고 VPN, 캘린더, 만보기와 같은 건강관리 앱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앱은 사용자가 직접 실행햐지 않아도 스마트폰의 특정 기능을 모니터링하거나 제어하기 위함으로 배터리를 소모시키는 역할을 한다.

백그라운드 앱 실행을 비활성화 하려면 환경설정의 배터리 최적화 옵션을 활성화 하면 된다.

 

 

3. 오래된 스마트폰 배터리

배터리의 수명은 시간이 지날수록 그 성능이 점점 떨어진다. 배터리 용량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2~3년이 지나면 배터리가 더 이상 원래의 최대 용량에 도달할 수 없게 되어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 수 있다. 이처럼 배터리 품질 저하 증상이 나타나면 알림피 표시되는 경우도 있지만 알림 없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는 가장 일반적인 징후는 일반적으로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다. 스마트폰 자체를 교체하는 것 보다 비용이 훨씬 저렴하며 빠르게 소모되는 배터리 문제를 쉽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4. 위치 추적 앱 및 만보기 앱

구글 지도를 비롯해 스마트폰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많은 앱이 있다. 앱은 사용자가 직접 해당 앱을 사용할 경우에만 위치를 추적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항상 그런것은 아니며, 이러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에는 에너지가 필요하며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또한 최근 기업들의 마케팅 수단으로 만보기 기능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또한 많은 배터리를 소모하는 원인이 되므로 이러한 위치 추적과 관련된 앱을 통한 배터리 소모를 줄이기 위해선 위치(GPS) 기능을 비활성화 한다.단, 내비게이션과 같은 위치 기반 앱을 사용해야 한다면 각 앱 설정의 '권한' 메뉴에서 개별적으로 위치 추적을 비활성화 할 수 있다.

 

 

5. 과다한 알림 설정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고 실행을 하면 알림 설정 확인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알림 설정을 자동화 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알림을 여러 앱을 통해 받게 되면 이 또한 배터리 소모에 영향을 주기에 되도록이면 반드시 필요한 알림을 제외한 나머지 알림은 끄도록 하자.

 

 

6. 멀웨어

스마트폰 배터리를 빠르게 소모하는 더 사악한 원인은 바로 멀웨어이다. 멀웨어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어 스마트폰의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원격 기능을 수행하거나 데이터를 훔치기 때문에 디바이스의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느린 처리 속도와 잦은 충돌도 스마트폰에 멀웨어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 의심스러원 웹사이트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하거나 문자메시지나 카톡등을 통해 받은 임의의 링크를 클릭하는등의 다양한 이유로 악성 앱이 스마트폰에 설치될 수 있다. 이러한 악성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애플 앱 스토어를 포함한 유명 앱 스토어의 보안도 우회할 수 있으므로 무조건 안전할 수는 없다.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된다면 의심스러운 앱을 모두 삭제하고 백신 클라이언트를 설치하여 안전 모드 기능을 켜 두도록 하자.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원인과 이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에 알아보았는데 마지막으로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최근 온라인 쇼핑몰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저품질 충전기는 가급적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동봉되어 있거나 제조사 홈페이지 또는 정식 판매점에서 판매되는 정품 충전기를 사용해야 배터리 충전시 최적의 용량에 도달하도록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충전기임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플러그나 케이블에 문제가 있는것이므로 반드시 교체를 해야한다.

그리고 스마트폰은 하루에 한 번은 완전히 껐다가 다시 부팅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이상으로 스마트폰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