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돌멩이
노란돌멩이 / 2017. 9. 29. 23:54 / 유용한정보

 

민사 형사 차이와 구분

 

 

오늘은 민사 형사 차이와 구분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얼마 전 아는 사람이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어린이를 충격하는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다행히 크게 다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119에 신고해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습니다.

 

 

 

교통사고를 냈지만, 아이가 크게 다치지 않았고 충분한 구호 조치를 했기 때문에 보험처리를 하면 큰 처벌은 받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경찰서에서는 해당 사고가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벌어진 사고라 교통사고 11대 중과실 사고인 어린이보호구역 안전운전 의무위반으로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시 말해 피해자에게 가해자가 가입한 보험회사에서 치료비와 합의금을 지급해도 이 부분은 민사합의에 해당하며 형사처벌은 별도 형사합의가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여기에서 말하는 민사합의와 형사합의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 민사사건이란 개인 간의 사법상 법률관계 또는 권리에 대한 사건으로 채권, 채무, 임금, 손해배상, 계약금에 관한 다툼 등이 대표적이며 형사사건의 경우 나라에서 정한 법규를 위반하여 국가에서 벌을 내리는 사건을 말하는데 11대 중과실로 교통사고를 낸 경우가 바로 여기에 해당합니다.

 

 

 

또 다른 민사사건과 형사사건을 구분하는 방법으로는 형사사건의 경우 피고인만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지만, 민사사건의 경우 피고와 원고 모두 변호사를 선임할 수 있다는 점이며 형사사건은 판결을 선고할 때 피고인이 반드시 법정에 나와야 하지만 민사사건의 경우 당사자가 참석하지 않아도 판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결론적으로 나라에서 정한 법규를 위반하면 무조건 형사사건의 대상이 되어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되므로 최대한 법규를 위반하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민사 형사 차이와 구분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노란돌멩이 / 2017. 9. 27. 23:23 / 유용한정보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고속도로 이용을 많이 하지 않는 차량도 요즘에는 기본적으로 달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하이패스인데 오늘은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고속도로를 이용해 출장을 많이 다니는 업무를 하는 사람들의 경우 시간이 흘러 언제 어디를 다녀왔는지에 대한 확인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는 영수증 출력도 가능합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창에 '하이패스'라고 검색을 한 다음 하이패스 서비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첫 화면 오른쪽 메뉴 바로가기에 있는 사용내역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하이패스 카드, 조회 기간 등을 설정하고 아래 조회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조회되면 영수증을 출력하고자 하는 해당 항목에 체크를 한 다음 상단에 있는 '영수증 선택출력'을 클릭하면 됩니다.

 

 

조회 가능한 기간은 조회일을 기준으로 3년간의 내역이며 조회할 수 있는 최대 기간은 3개월입니다.

이상으로 하이패스 사용내역 조회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노란돌멩이 / 2017. 9. 26. 02:23 / 유용한정보

 

통영 케이블카 시간 이용요금 안내

 

 

얼마 전 싱가포르 센토사섬에 갈 때 탔던 케이블카가 저는 약간 무서웠지만 애들한테는 즐거웠는지 한국에 와서도 케이블카를 타러가지고 졸라대 검색을 하다가 통영 케이블카를 타기로 했습니다.

 

 

 

케이블카는 안전과 직결되는 것이라 기상악화나 정비를 하는 날엔 휴장하고 매월 2주, 4주째 월요일은 휴무일이라 방문 전 미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야 헛걸음을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는데 그래서 오늘은 통영 케이블카 시간 이용요금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통영 케이블카 운행시간은 아래와 같으며 매표는 최소한 운행종료 3시간 전까지는 해야 합니다.

 

 

 

 

이용요금은 개인과 단체, 대인 및 소인, 왕복과 편도로 구분하며 소인(어린이)의 기준은 만4세부터 초등학생 까지며 단체는 25인 이상 되어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경로우대자나 국가유공자, 장애인, 통영시민은 요금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통영 케이블카 시간 이용요금 안내에 대해 글을 남겨보았습니다.

 

노란돌멩이 / 2017. 9. 21. 23:58 / 유용한정보

 

그랜드 스타렉스 3밴 5밴 적재함 크기 최대적재량

 

 

유통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겐 짐을 싣고 다니는 트럭이나 그랜드 스타렉스와 같은 소형상용차가 필수인데 가끔은 예상하지 못한 큰 물건이나 무거운 물건을 싣고 움직여야 할 때가 생깁니다.

 

 

 

이 정도 크기와 양이면 충분히 실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짐을 적재함에 싣지만, 막상 문이 닫히지 않아 다시 짐을 내리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그래서 오늘은 그랜드 스타렉스 3밴 5밴 적재함 크기 최대적재량에 대한 글을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3밴은 짐을 많이 실을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운전석 등받이가 칸막이 때문에 뒤로 젖혀지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어서 제가 5밴을 선택한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3밴의 적재함 크기 및 최대적재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길이 : 2,375mm  폭 : 1,620mm  높이 : 1,349mm 

 

3밴 최대적재량 : 800kg

 

 

 

다음으로 그랜드 스타렉스 5밴은 인원수송 및 물건운반용으로 다양한 쓰임새가 있는 차량으로 적재함 크기와 최대적재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길이 : 1,775mm  폭 : 1,620    높이 : 1,340

 

5밴 최대적재량 : 600kg

 

 

 

이상으로 그랜드 스타렉스 3밴 5밴 적재함 크기 최대적재량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노란돌멩이 / 2017. 9. 20. 01:49 / 유용한정보

 

미세먼지 실시간 상태 지도

 

 

온종일 사무실에 있다가 퇴근하려고 건물 밖을 나오니 하늘이 뿌옇게 변해있어서 날씨를 확인해보니 미세먼지 수치가 엄청나더군요.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선선해서 에어컨은 잊어버리고 있었는데 운전하면서 창문 닫고 에어컨 켜고 집으로 왔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집에 도착하니 창문을 모두 닫은 상태에서 에어컨을 공기청정 기능과 함께 틀어놓고 있더군요. 뉴스 기사를 보니 태풍 때문에 그동안 하늘이 맑았는데 태풍이 지나가고 그동안 뭉쳐있던 미세먼지들이 한꺼번에 밀려와서 그렇다고 하길레 문득 현재의 대기 상태가 궁금했습니다.

 

 

인터넷에 미세먼지 실시간 상태 지도로 검색을 해서 현재 우리나라 주변 기상상태를 보니 중국 쪽에 있는 엄청난 미세먼지가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유입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지도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지도상으로 보니 중국은 대기 상태가 여전히 좋지 않고 대기 흐름을 보니 앞으로도 당분간 미세먼지가 한반도로 계속 유입이 될 것처럼 보였습니다. 중국은 도대체 저런 환경에서 어떻게 생활을 하는 건지 이해를 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미세먼지 실시간 상태 지도를 즐겨찾기 해놓고 주기적으로 들어가 봐야 하겠습니다.

 

노란돌멩이 / 2017. 9. 19. 22:20 / 유용한정보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

 

 

교통사고 뉴스를 보다 보면 사고 당시 에어백이 정상작동 되지 않아 크게 다치거나 목숨을 잃는 경우를 접하게 되는데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 그 이유에 대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더군요.

 

 

 

에어백이 작동하는 원리는 차량 각 부위에 붙어있는 충돌 센서에 정확하게 충격을 받으면 제어 모듈이 판단하여 작동되는데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충돌 각이 맞아야 에어백이 정상작동한다는 뜻입니다.

아래는 국내 자동차 회사에서 만든 자동차 사용설명서에 나와 있는 부분으로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를 여러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는데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안전벨트가 탑승자를 충분히 보호할 수 있을 정도의 경미한 충격

경미한 충격으로 안전벨트가 터지면 당연히 안되는 것이니 이해가 갑니다.

 

 

2. 후방 충돌

뒤에서 차가 받을 경우 충격이 좌석 등받이로 가해지기 때문에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데 고속도로에서 대형 트럭이나 버스가 뒤에서 받으면 에어백이 터져도 생존 확률이 낮기때문에 이해는 갑니다. 

 

 

3. 측면 충돌

측면 충돌시 앞쪽 에어백은 당연히 작동되지 않고 측면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은 어느 정도 이상의 충격이 가해져야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므로 돈을 들여서라도 측면 에어백을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4. 사면 충돌 또는 추돌사고

가장 중요한 충돌각으로 사고시 에어백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센서쪽으로 정확하게 충격을 주어야 하므로 프로급 이상의 뛰어난 운전실력이 아니라면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5. 대형 차량의 후미 추돌

대형 차량을 뒤에서 충격할 땐 에어백 센서가 있는 차량 앞부분이 대형 차량의 밑으로 들어가 에어백 충돌 센서에 충격이 약하게 전달되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으므로 충돌시 차에서 재빨리 뛰어내리는 등의 순발력이 요구됩니다.

 

 

6. 전복 사고

차가 옆으로 구르는 사고 시에는 정면 에어백은 작동되지 않고 강한 충격이 아니라면 측면 에어백은 작동하지 않으며 에어백 제어 모듈 내의 전복 센서 감지가 있어야 측면 에어백이 작동하므로 자신이 평소 터프하게 운전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반드시 전복 감지 센서를 장착하시기 바랍니다. 

 

 

7. 나무나 전봇대를 충돌하는 사고

나무나 전봇대와 같은 기둥에 충돌할 경우 에어백 센서에 기준치 이상의 충격이 전달되지 않으므로 좀 더 강하게 충돌하거나 나무나 전봇대를 부러뜨리고 다른 곳에 한 번 더 충돌하도록 합니다.

 

 

 

비싸게 주고 구입한 차량의 에어백이 터지지 않아 목숨을 잃기 전에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는 원리를 이해하고 반드시 에어백이 터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를 사용설명서에서 발췌해 보았습니다.

 

노란돌멩이 / 2017. 9. 18. 23:58 / 유용한정보

 

제주도 지도 a4 출력용

 

 

스마트폰의 발달로 지도를 보는 것 또한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제주도 여행을 준비 중이라면 주요 관광지나 도로 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지도에 미리 표시해 놓아야 소중한 시간을 길에서 낭비하지 않게 됩니다.

 

 

아래 첨부한 제주도 지도 a4 출력용 파일은 제주도 주요 관광지의 위치와 도로를 보기 쉽게 표시했고 5개의 한라산 주요 등반코스 위치를 표시하여 제주도 여행을 좀 더 알차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관광지도 인쇄용.zip

 

 

 

제주도에서 전기차를 렌트할 계획이라면 계획된 관광지에 충전소 표시를 하고 네이버맵을 통해 거리를 계산하여 표시해 두면 전기차 충전소를 찾아 돌아다니다 일정이 꼬이는 등의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서 전기차를 운전해본 경험자로서 기름값은 절약할 수 있지만, 전기차 충전으로 인해 예상 계획이 많이 변경되어 전체 여행 일정에 많은 영향을 받았던 기억이 있으므로 전기차를 이용할 계획이라면 더 꼼꼼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제가 첨부한 제주도 지도 a4 출력용 파일을 잘 이용해서 즐거운 여행이 되길 바랍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세먼지 실시간 상태 지도  (0) 2017.09.20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  (0) 2017.09.19
운전면허 벌점 소멸과 유효기간  (0) 2017.09.18
삶은계란 칼로리  (0) 2017.09.16
크롬 즐겨찾기 북마크 백업  (0) 2017.09.15
노란돌멩이 / 2017. 9. 18. 00:16 / 유용한정보

 

운전면허 벌점 소멸과 유효기간

 

 

운전을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교통법규를 위반하거나 교통사고를 내는 경우가 있는데 해당 사건의 피해나 경중에 따라 벌금과 벌점을 받습니다. 이렇게 부과된 벌점은 3년 동안 관리되고 추가로 벌점을 받으면 여기에 합산이 되는데 오늘은 운전면허 벌점 소멸과 유효기간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벌점이 어느 정도 합산이 되어 1년 동안의 누적점수가 121점 이상, 2년 동안의 누적점수가 201점 이상, 3년 동안의 누적점수가 217점이 되면 운전면허가 취소되기 때문에 운전을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벌점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1년 동안의 벌점이 40점(40점 포함) 이상이 되면 그 날로부터 운전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되는데 1점을 1일로 계산하여 40일간의 운전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벌점도 유효기간이 있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이 됩니다.

 

 

최초 벌점을 받은 날로부터 1년 동안 누적벌점이 39점을 넘지 않으면 1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벌점이 소멸하게 됩니다. 또한, 누적벌점이 40점 미만인 사람이 교통법규교육을 이수하면 해당 벌점에서 20점을 감면하고 운전면허 정지 처분을 받은 경우 교통소양교육을 받으면 정지 처분 기간에서 20일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운전을 생업으로 하는 사람이라면 착한 운전마일리지제도에 가입하여 1년 동안 도로교통법 위반행위가 없으면 10점의 마일리지를 받고 누적벌점이 40점 이상이 될 때 이 점수를 사용하여 면허정지 처분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운전면허 벌점 소멸과 유효기간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어백이 터지지 않는 경우  (0) 2017.09.19
제주도 지도 a4 출력용  (0) 2017.09.18
삶은계란 칼로리  (0) 2017.09.16
크롬 즐겨찾기 북마크 백업  (0) 2017.09.15
윈도우10 설치법 USB 만들기  (0) 2017.09.14
노란돌멩이 / 2017. 9. 16. 23:35 / 유용한정보

 

삶은계란 칼로리

 

 

고공행진 하던 계란 가격이 살충제의 영향으로 곤두박질쳤지만 사람들의 계란 소비량은 좀처럼 늘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란은 서민들의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으로 오늘은 '삶은계란 칼로리'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란은 콜레스테롤이 높아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게란에 들어있는 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습니다. 또한, 비타민D를 함유한 몇 안 되는 음식 중 하나로 하루에 1~2개씩은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가 좀 큰 계란의 경우 무게가 약 50g 정도 되는데 이 정도 크기의 삶은계란 칼로리는 대략 78Kcal, 작은 계란은 54Kcal이고 1g당 약 1.6Kcal를 함유하고 있으며 약 6g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는 고품질의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단백질은 사람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나이와 성별에 따라 하루에 필요한 권장량은 달라집니다. 성인 남성의 경우 하루 약 56g이 필요하고 성인 여성의 경우 약 46g의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삶은 계란에는 총 5그램의 지방이 들어있으며 이 중에서 포화지방은 1.7g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212밀리 그램의 콜레스테롤이 들어있으며 대부분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방은 모두 달걀노른자에 들어 있으므로, 계란 흰자만 먹으면 콜레스테롤에 대한 우려와 전체 칼로리의 약 76%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른자를 제거하면 상당한 양의 비타민과 엽산 등을 섭취하지 못하는 결과가 됩니다. 

 

 

단단하게 삶은 계란에는 비타민 B12와 E, 엽산, 철분과 아연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하며 난황은 비타민D를 제공하며, 큰 계란 노른자는 비타민 D 하루 권장량의 10%를 공급합니다. 계란 이외에 비타민D를 공급하는 식품에는 우유, 요구르트, 쇠고기 간, 생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이나 심장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일주일에 3개 이상의 노른자는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상으로 '삶은계란 칼로리'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보았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도 지도 a4 출력용  (0) 2017.09.18
운전면허 벌점 소멸과 유효기간  (0) 2017.09.18
크롬 즐겨찾기 북마크 백업  (0) 2017.09.15
윈도우10 설치법 USB 만들기  (0) 2017.09.14
딸꾹질 멈추는법 총정리  (0) 2017.09.13
노란돌멩이 / 2017. 9. 15. 01:37 / 유용한정보

 

크롬 즐겨찾기 북마크 백업

 

 

익스플로러에선 즐겨찾기로 불렸던 크롬의 북마크는 구글 계정에 로그인이 된 상태라면 크롬을 새로 설치하더라도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북마크를 그대로 가져오지만 만약을 위해서 백업을 해 두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기 전에 가장 먼저 백업을 해야 하는 개인 자료를 비롯하여 폰트, 공인인증서와 함께 즐겨찾기도 백업해 놓아야 하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크롬 즐겨찾기 북마크 백업이라는 주제로 백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설정으로 들어가 '북마크-북마크 관리자'로 들어갑니다.

 

 

북마크 관리자 페이지에서 '정리'를 누르면 나타나는 풀다운 메뉴에서 'HTML 파일로 북마크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폴더를 지정하여 저장합니다.

 

 

크롬 북마크 복원 방법은 북마크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서 'HTML 파일에서 북마크 가져오기'를 선택한 다음 백업한 북마크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크롬 즐겨찾기 북마크 백업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면허 벌점 소멸과 유효기간  (0) 2017.09.18
삶은계란 칼로리  (0) 2017.09.16
윈도우10 설치법 USB 만들기  (0) 2017.09.14
딸꾹질 멈추는법 총정리  (0) 2017.09.13
윈저 17년 가격  (0) 2017.09.12
© 2015 노란돌멩이 in 노란돌멩이
Designed by DH / Powered by Tistory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