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탑승시 기내반입 휴대 수하물과 위탁수하물 규정에 대해선 반드시 숙지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우리나라 대표 항공사인 대한항공의 수하물 규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의 무료 수하물 허용량은 좌석등급, 스카이패스 등급, 목적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한항공 수하물 규정


먼저 기내반입이 가능한 휴대 수하물의 크기는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115cm 이하여야 하며 이 때 각 변의 길이가 가로 40cm, 세로 20cm, 높이 55cm를 초과하면 안됩니다. 무게는 좌석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일등석과 프레스티지석은 18kg, 일반석은 12kg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단, 서류가방이나 노트북, 핸드백과 같은 가방 1개정도는 추가로 휴대가 가능하지만 모든 휴대수하물의 총 무게는 12kg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기내 반입이 제한되는 품목을 살펴보면 물, 생수, 음료수, 샴푸, 린스, 화장품, 치약, 통조림, 과도나 커터칼, 면도칼(전기면도기, 휴대용면도기는 제외)과 같은 날카로운 물건, 골프채, 야구배트, 당구큐, 아령, 볼링공, 화살, 하키스틱과 같은 스포츠용품(등산용 스틱, 인라인스케이트, 스케이트보드, 테니스라켓, 공기가 주입되지 않은 상태의 공은 제외), 장난감총, 전자충격기, 수갑, 호신용 스프레이, 송곳, 톱, 못총, 망치, 도끼, 드릴, 펜치종류, 스패너, 드릴심, 날길이가 6cm를 초과하는 가위와 같이 날카롭거나 뾰족하여 상해를 입힐 수 있는 물건들은 휴대용 기내반입이 불가능하고 반드시 위탁 수하물을 이용해야 합니다.


대한항공 수하물 규정



단, 보조배터리를 포함한 리튬배터리는 용량이 160Wh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 반드시 단락방지 포장을 통해 5개에 한하여 휴대 수하물로 기내반입을 해야합니다.   


대한항공 수하물 규정


다음으로 국제선 위탁수하물 규정을 살펴보면 좌석 등급에 따라 무료로 허용되는 수하물의 무게와 수량은 아래와 같고 국내선의 경우 일반석은 20kg, 프레스티지석은 30kg까지 무료로 위탁수하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초과시 kg당 2,000원의 추가요금이 부과됩니다. 목적지별 자세한 요금은 아래 대한항공 국제선 위탁수하물 계산기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제선위탁수하물계산기



대한항공 수하물 규정


위탁수하물의 수량이나 사이즈, 무게의 표준 규격을 초과하는 경우 좌석등급에 따라 아래와 같이 초과 수하물 요금이 부과되며 수하물 1개의 무게가 23kg을 초과하거나 세 변의 합이 158cm를 넘어가는 사이즈의 경우 별도의 요금을 추가하더라도 일부 국가의 경우 운송이 제할될 수 있기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서비스 센터(1588-2001)를 통해 확인을 해야합니다.


대한항공 수하물 규정


다음과 같은 품목의 경우 위탁수하물 및 기내반입이 모두 금지되어 있습니다. 폭죽, 연막탄, 화약류, 산소캔, 고압가스 용기와 같은 폭발물류, 리튬배터리가 장착된 전동 킥보드, 전동휠, 페인트, 휘발유, 부탄가스, 알코올 70%이상 함유된 음료와 같은 인화성 물질, 수은, 표백제, 염소, 하수구 청소세제, 독극물과같은 전염성 독성 물질, 기타 타인의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는 위험물질은 비행기를 통한 운송을 할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대한항공 수하물 규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