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잘 다니지 않는 길에서 운전을 하다 건물을 찾는다고 잠깐 주위를 살피는 사이에 나도 모르게 버스전용차로를 지나가고 있었습니다. 버스전용차로인걸 알고 차로를 변경하기엔 단속 카메라가 바로 앞에 있는 상황이라 그냥 지나갈 수 밖에 없었죠.


부산 시내 버스전용차로 시간 카메라 위치 위반 과태료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오전에 발생한 일이라 하루 종일 찝찝한 마음으로 일을 하고는 집에 와서 부산 시내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과 위반시 부과되는 과태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버스전용차로는 시간제, 전일제, 중앙버스전용차로 이렇게 3가지로 구분하여 단속을 하는데 시간제의 경우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7시부터 9시, 오후 5시30분부터 8시 30분까지에 한해서 단속이 되고 전일제는 오전7시부터 오후8시 30분까지 단속이 됩니다. 단, 중앙버스전용차로는 365일, 24시간 단속을 하므로 일반차량은 절대로 진입을 해선 안됩니다. 


부산 시내 버스전용차로 시간 카메라 위치 위반 과태료


버스전용차로 고정 카메라에 의해 단속이 된 경우 승합자동차는 6만원, 승용차는 5만원, 이륜차(오토바이)는 4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단, 응급환자의 수송이나 치료, 장애인 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의 승차 및 하차를 돕는 경우, 그 밖에 긴급한 사건이나 사고의 조사, 범죄의 예방, 진압과 같은 정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 소명자료와 함께 이의신청을 하면 됩니다.




2018년 8월을 기준으로 부산 시내 버스전용차로 전일제(토요일, 공휴일포함)를 운영하고 있는 곳은 벡스코 뒤편, 시립미술관역 앞, 안락동우체국앞, 동래구 대동병원 건너편, 동래구 한양아파트 건너편 이렇게 총 5곳 입니다.


부산 시내 버스전용차로 시간 카메라 위치 위반 과태료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 30분까지(토요일, 공휴일 포함) 낮시간동안 운영하고 있는 곳은 롯데백화점앞 2곳입니다.  


부산 시내 버스전용차로 시간 카메라 위치 위반 과태료



그 밖에 출퇴근 시간인 오전 7시부터 9시 30분까지, 오후 5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토요일, 공휴일제외)운영하는 버스전용차로는 총 19곳으로 위치는 아래 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부산 시내 버스전용차로 시간 카메라 위치 위반 과태료


2018년 8월을 기준으로 작성된 내용이라 이후 추가로 신설된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부산 시내 버스전용차로 단속 시간과 카메라 위치, 위반시 과태료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