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억제 방법과 음식

 

 

건강한 삶을 위해 운동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꾸준하게 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을 하면서 가장 힘든 부분이라고 한다면 바로 음식에 대한 유혹과 식욕 억제가 잘 안 된다는 점입니다.

 

 

 

체중 감량과 다이어트는 엄청난 식욕과 굶주림을 동반하는데 이러한 이유로 체중 감량이 더 어려워지고 유지가 힘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과도한 식욕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충분한 단백질 섭취.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면 포만감이 오래가고 다음 식사 때 더 적은 음식을 섭취하므로 지방을 더 많이 소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단백 섭취는 체중 감량을 위해 일일 칼로리를 줄이면서 소실되는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을 총 칼로리 섭취량의 약 20~30% 정도 되도록 합니다.

 

 

2.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

완두콩, 병아리 콩과 같은 섬유질 섭취량이 많으면 칼로리 섭취량을 줄일 수있는데 하루에 14 그램의 섬유소를 섭취하면 칼로리 섭취량을 최대 1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무기질, 비타민, 산화 방지제 및 유용한 식물 화합물과 같은 유용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채소, 과일, 견과류, 콩 및 씨가 들어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장기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액체 보다는 고체로 된 음식을 섭취.

액체 칼로리와 고체 칼로리는 식욕에 다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의하면 반고체 간식을 먹은 사람은 액체 간식을 먹은 사람보다 배고픔이 덜 하고 포만감이 더 높았다고 합니다. 또한, 고체로 된 음식물은 뇌로 전달되는 포만감 신호를 오래 걸리도록 하고 여분의 씹는 시간으로 인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커피를 마셔보자.

커피는 식욕을 감소시키는 식욕 억제 효과가 있는데 펩타이드라는 호르몬을 방출시켜 먹는 것에 반응하여 내장에서 생산되며 포만감을 촉진합니다. 하지만 설탕이나 시럽이 들어간 커피가 아닌 아메리카노나 콜드브루와 같은 저 칼로리 커피를 마시도록 합니다. 

 

 

5. 충분한 수분 섭취

식사 전에 어느 정도의 물을 마시면 빨리 포만감을 느껴 식사량을 많이 줄일 수 있는데 실제로 식사 전에 두 잔의 물을 마시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약 22% 정도 적게 먹는 거로 나타났습니다. 물은 위장에서 빨리 빠져나가므로 될 수 있는 대로 식사 직전에 마시는 것이 좀 더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지나친 수분 섭취는 오히려 위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적당량 섭취하도록 합니다.

 

 

6. 다크 초콜렛 섭취.

다크 초콜릿은 식욕을 줄이고 과자에 대한 욕구를 줄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크 초콜릿에 함유된 스테아르산은 소화 속도를 줄이고 충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 실험에서 단순히 다크 초콜릿의 냄새를 맡는 것으로만 식욕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으로 식욕억제 방법과 음식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