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고속 충전이 배터리 수명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휴대폰 고속 충전 배터리 수명 영향

 

외부에서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는 경우 배터리 부족 현상은 피해 갈 수 없는 부분이기에 필자의 경우 외부 활동이 오래 걸릴 것 같으면 20000mAh 용량의 보조배터리를 항상 휴대하는 편이고 집을 나서는 그 순간까지 스마트폰을 충전기에 계속 연결시켜 놓는 편이다

 

그런데 집에서 사용하는 충전기가 초고속 충전기이다보니 충전기를 계속 스마트폰에 연결시킨 상태로 방치하면 배터리 상태나 수명에 영향을 주는 건 아닌지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하는데 과연 초고속 충전기는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주는 것일까?

 

스마트폰 휴대폰 고속 충전 배터리 수명 영향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휴대용 기기에 장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리튬 코발트 산화물과 흑연의 두 가지 층으로 구성이 되어있고, 리튬 이온이 전해질 용액을 통해 흑연 층에서 리튬 코발트 층으로 이동하면서 전자가 방출된다. 배터리를 충전하면 이온이 다른 방향으로 다시 이동하여 저장되었다가 나중에 전원을 켜고 장치를 사용할 때 방출이 되는 형식이다.

 

 

 

 

이렇게 방출된 에너지로 인해 장시간 충전하거나 사용하면 휴대폰 뒷면에서 발열이 일어나는 걸 느낄 수 있고 이러한 열은 장기적으로 배터리를 손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리튬 이온 배터리는 발전하고, 더 작아지고, 더 효율적으로 진화했기에 충전 용량이 줄어들기 전에 방전 상태에서 완전 충전, 그리고 다시 방전 상태로 돌아가는 더 많은 충전 주기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스마트폰 휴대폰 고속 충전 배터리 수명 영향

 

그러나 스마트폰을 비롯해 배터리를 사용하는 모든 휴대기기는 충전 주기를 거듭할수록 자연스럽게 성능이저하된다. 그 이유는 배터리 내의 전해질 용액 때문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용액의 염이 결정화되어 용액을 통한 이온의 전달을 차단하는 고체를 형성하고 이온이 적게 통과하면 전자가 적게 방출되어 배터리가 새것처럼 많은 전력을 공급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결정화는 고속 충전기로 한 번에 많은 전력을 배터리에 공급하는 등 휴대폰이 과도하게 열에 노출된 경우 더 빨리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한 여름에 자동차 대시보드 위에 휴대폰을 올려 두는 것만으로도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과충전으로 인해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고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리튬 이온 셀 내부는 배터리 내부 구조에서 너무 많은 리튬 이온이 제거되어 영구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배터리가 수용하도록 설계된 것보다 더 많은 전력을 넣으면 섬세한 균형이 깨질 수 있다.

 

스마트폰 휴대폰 고속 충전 배터리 수명 영향

 

그렇다면 초고속 충전이 디바이스의 배터리를 손상시킬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답은 '아니다' 이다. 이는 고속 충전이 작동하는 방식 때문이다. 고속 충전 배터리는 두 단계로 충전이 된다. 첫 번째 단계는 가능한 한 많은 전력을 흡수하는 단계로 일반적으로 배터리 용량이 부족하거나 비어 있을 경우이다.

고속 충전기 제조사가 광고에서 배터리를 0에서 일정 용량까지 충전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얼마 정도 걸린다고 자랑하는 것을 볼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두 번째 단계는 배터리 용량이 표시된 수준에 도달하면 배터리 수명을 손상시킬 수 있는 스트레스와 발열을 방지하기 위해 충전 속도가 감소된다. 휴대폰 충전 속도가 일정 비율까지 빨라지지만 배터리를 100%까지 채우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이다.

또한 단말기의 온도가 일정 수준을 초과하면 고속 충전 기능이 자동으로 꺼질 수 있게 되어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자.

기본적으로 휴대폰의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의 효율성에 따라 고속 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손상 여부가 결정된다.

 

스마트폰 휴대폰 고속 충전 배터리 수명 영향

 

결론적으로 고속 충전은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이 기술 뒤에 숨어 있는 물리적인 원리로 인해 기존의 느린 충전 방식을 사용하는 것보다 배터리가 더 오래 지속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된다.

배터리 수명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일반 배터리는 정상적인 조건에서 작동할 때 500회 완전 충전 시 원래 용량의 최대 80%를 유지하도록 설계되었다.

휴대폰의 충전 관리 시스템이 배터리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를 관리하지만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고속 충전이 심각하게 우려할 정도는 아니라는 것이 결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