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가 나는 이명 증상의 원인과 치료

 

귀에서 윙윙거리는_소리가_나는_이명_증상의_원인과_치료

 

어느 날 갑자기 귀에서 윙윙거리거나 휘파람 소리와 같은 귀울림 증상이 하루종일 난다면 몸에 큰 영향은 없겠지만 생활에 많은 불편을 주는데 이렇게 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가 나는 이명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여기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 이어폰으로 장시간 음악을 듣는 행위, 약물치료를 오랫동안 한 경우, 어렸을 때 중이염을 앓고 청력이 약해진 경우, 주변 소음이 심한 곳에서 소음 방지용 헤드폰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노출되는 일을 하는 경우, 척추나 턱관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등이 있습니다.

 

귀에서 윙윙거리는_소리가_나는_이명_증상의_원인과_치료

 

또한 귀 외부에 귀지가 많이 쌓이거나 머리카락이 귀 관에 들어가 고막을 건드리는 경우, 심장병이 있거나 비만 또는 혈압에 변화가 생기는 경우, 귀 내부의 손상, 고막에 구멍이 나거나 특정 약물을 장시간 복용할 경우에도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에서 윙윙거리는_소리가_나는_이명_증상의_원인과_치료

 

특정 주파수에서 어떤 소리가 들리는지를 테스트하는 이명 검사를 통해 현재 자신의 상태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중이의 이상여부를 판단하는 고막 운동검사 또는 등골반사 검사와 외유모 세포 기능을 확인하는 이음향방사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됩니다.

 

 

이명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평소 콜레스테롤 수치와 비만을 관리해야 하며 비타민, 미네랄, 단백질, 산화방지제등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고 당분이나 지방의 섭취는 최대한 줄이도록 합니다. 귀에 이어폰을 꽂고 장시간 음악을 듣는 것을 삼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혈압을 조절합니다.

 

귀에서 윙윙거리는_소리가_나는_이명_증상의_원인과_치료

 

치료법으로는 이명주파수와 볼륨을 맞춰 환자에게 들려준다음 근육반응검사를 하여 맞는지 판단하며 하루3시간 정도 소리에 노출시켜 척추관절이나 경추, 턱관절의 문제 여부도 확인을 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영양제를 복용하고 적당한 소음에 노출시켜 소리에 대한 민감성을 줄이는 치료도 함께 하게됩니다.

 

귀에서 윙윙거리는_소리가_나는_이명_증상의_원인과_치료

 

빨리 호전이 되는 경우 약 한달 정도면 회복이 되지만 회복 속도가 느릴 경우 1년 넘게 꾸준히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치료 기간에는 최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명 증상은 증상이 호전되었다 하더라도 재발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치료의 목표를 개선이 아닌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데 두어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귀에서 윙윙거리는 소리가 나는 이명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