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

 

겨울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

 

여름에 에어컨 가동으로 전기요금 걱정을 했던게 불과 몇일 전 같은데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이제는 보일러 가동으로 인한 가스비를 걱정해야 할 때입니다. 하지만 겨울이라고 무조건 난방을 많이한다고 좋은건 아니죠.

 

 

 

그래서 오늘은 난방비 절감을 위한 겨울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보통 보일러 온도 1도를 낮추게되면 난방비를 최대 6~7%정도 절감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1도 사이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18~21도면 따뜻함을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실내에서도 조금 두꺼운옷과 양말 또는 슬리퍼를 신고 있어야 할 정도죠.

 

겨울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

 

난방비와 상관없이 나는 무조건 따뜻해야 한다고 하시는분들은 습도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집안 공기가 따뜻해질수록 더 건조해지고 이런 건조한 환경은 호흡기와 면역에 좋지않은 영향을 주고 피부가 건조해져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기때문입니다.

 

겨울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는 40~60%를 유지하는것이 좋고 피부 건조를 예방하기 위해서 물을 자주 마시는게 좋습니다.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하루종일 창문을 닫고 있는것보단 3~4시간마다 잠깐씩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습도가 높으면 더 더운것처럼 실내 습도는 실내 온도를 오래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난방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는 3도가량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내온도를 3도 낮추면 난방비도 약 20%가 절야된다고하니 난방비 절약과 건강한 실내생활을 위해서라도 내복과 양말을 잘 활용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겨울 실내 적정온도 및 습도에 대해 이야길를 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