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를 집에서 할 때 필요한 기구와 용품

 

독일의 스포츠 연구가 필라테스(Pilates)가 고안한 운동법이라 필라테스라고 붙여진 이 운동은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여자들만 하는 운동으로 알려져 있다가 최근엔 남자들도 많이 하는 운동이 되었다. 필자도 레깅스만 아니면 도전을......

 

코로나만 아니었다면 필라테스 전성시대가 되었을 만큼 급성장을 했겠지만 많은 필라테스 운동인들은 홈트(홈트레이닝)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내며 집에서 꾸준하게 필라테스 운동을 이어가고 있다.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기타 운동과 달리 요가를 기반으로 하는 필라테스는 비디오 시청을 통해서 초보자도 쉽게 입문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집에서 하기 위해 필요한 기구와 용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1. 매트(Pilates Mat)

일반적으로 매트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요가매트를 떠올린다. 하지만 필라테스용 매트는 요가매트보다 조금 더 두꺼운 매트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특히 필라테스는 허리와 무릎에 많은 부하가 걸리는 운동이기 때문에 두꺼운 고밀도 폼 매트를 구매하는 것이 좋은데 약 1/2인치 정도의 두께가 적당하다.

또한 운동으로 인해 발이나 손에 땀이 나더라도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끈적끈적한 질감의 매트가 좋다. 하지만 집에 얇은 요가 매트가 있다면 반드시 필라테스용 매트를 따로 구입할 필요는 없으니 쿠션이 더 필요하다면 얇은 이불을 하나 더 까는 것을 추천한다.

 

 

2. 짐 볼 (Exercise Ball)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짐볼은 필라테스 기본 동작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되는 기구로 자신의 키에 맞는 사이즈의 짐볼을 구입해야 한다.

키가 152~165 사이는 55cm, 165~183 사이는 65cm, 183이상은 75cm 크기의 짐볼을 구입하면 된다. 

 

 

3. 저항 밴드 (Resistance Bands)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좋은 물건이 필라테스 운동에선 밴드이다. 밴드가 없어도 필라테스 운동을 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근력을 늘리고 운동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준비를 하자. 

몇 가지 유형의 밴드가 있지만 플랫 리본 스타일의 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단, 해당 제품 중에는 라텍스로 제작하는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라텍스 알레르기가 있다면 라텍스가 아닌 소재로 만든 밴드를 사용하도록 하자.

 

 

4. 필라테스 링 (Pilates Ring)

플라스틱 또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필라테스 링은 적당한 저항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일반적인 운동에 역동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주로 손으로 잡거나 허벅지 사이를 쥐어 짜내는 동작을 통해 저항 운동을 완료할 수 있고, 상체 운동에서 하체 운동에 이르기까지 모든 운동에 사용할 수 있는 전신기구로 크기가 작고 가볍기 때문에 집안에 쉽게 보관이 가능하다.

 

 

5. 필라테스 볼스터 (Pilates Bolster)

필라테스를 하다보면 특정 동작에서 지지대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잘못하다간 허리를 다칠 수 있는 코어 운동을 포함해 좋은 자세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구이다.

 

 

이상으로 집에서 필라테스를 하기 위해 필요한 몇 가지 운동 기구에 대해 소개를 했다. 위에서 언급한 필라테스 기구는 기초 동작을 다지는 데는 큰 문제가 없지만 분명히 한계가 있으므로 본격적으로 필라테스를 하기 위해선 전문 기구가 있는 학원을 다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