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팔 오른팔 양팔의 혈압차이가 심하면 심근경색


얼마 전 건강검진을 받으러 갔다가 혈압을 체크하는데 150mmHg/100mmHg라는 충격적인 수치가 나왔다. 다시 한번 측정을 했지만 결과는 146mmHg로 고혈압에 해당하는 수치였다. 기계로 측정한거라 믿지 못하겠다고 직접 간호사한테 측정을 해 달라고 하니 여전히 145mmHg라는 높은 수치가 나왔고, 평소 혈압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터라 덜컥 겁이 났다.


왼팔_오른팔_양팔의_혈압차이가_심하면_심근경색


혹시나 하는 마음에 오른팔이 아닌 왼팔을 측정해 달라고 하니 110mmHg라는 결과가 나왔다. 왜 오른팔과 왼쪽팔의 혈압차이가 이렇게 많이 나냐고 물어보니 사람마다 왼팔과 오른팔의 혈압이 다르다고만 이야기 할 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들을 수 없었다.


왼팔_오른팔_양팔의_혈압차이가_심하면_심근경색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계속 머릿속에는 혈압에 대한 생각뿐이었고 왼팔과 오른팔의 혈압차이가 이렇게 나는 이유에 대해서 검색을 해 보다 충격적인 사실을 알았다. 양팔의 혈압 차이가 5mmHg이상 나는 사람들은 심근경색이나 뇌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왼팔_오른팔_양팔의_혈압차이가_심하면_심근경색


그 이유는 어느 한쪽 팔로 가는 혈관이 좁아졌다는 의미로 이러한 증상은 동맥경화가 대부분이다. 양팔 중 어느 한 쪽에 동맥경화가 있는 경우 혈액이 흐르는 양이 줄어들어 다른 쪽 팔에 비해 혈압이 낮게 측정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이유로는 심장 박동의 불규칙으로 양쪽 팔에 혈액을 균등하게 공급하지 못해 발생하는 부정맥, 심장 벽 한쪽이 두껍게 변하는 심근비대인 경우에도 양팔의 혈압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족들 중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동맥경화증과 같은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혈압 측정 시 양팔의 혈압을 동시에 측정해보고 그 차이가 심하다면 반드시 앞에서 언급한 관련 질환에 대한 정밀 검사를 받아보도록 한다.

이상으로 양팔의 혈압차이에 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