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네이버 스토어팜 반품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 볼때 반품이 온다는것은 반갑지 않은 손님이지만 소홀히 한다면 판매자에게도 불이익이 오기 때문에 잘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1.반품승인은 언제까지 해야하나?

  제품을 받은 날로부터 4일(영업일) 이내에 반품승인 처리를 해야됩니다.

  그리고 수거완료일부터 5일(영업일)이 경과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환불처리가 되지 않은 건은 자동으로 환불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반품배송비 미결제나 상품파손 등의 이유로 환불처리가 안될 경우엔 수거완료후 환불보류를 설정하면 됩니다.


2.반품 배송비 부담은 누가 하나?

  쉽게말해 원인을 제공한 사람이 부담을 해야 하는데 구분을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매자가 부담할 경우-

  ①단순히 마음에 안 들어서 반품하는 경우

  ②사이즈 교환

  ③주문할때 배송지를 잘못 적어서 반송이 된 경우


  -판매자가 부담할 경우-

  ①제품이 제품상세정보와 다른 제품일 경우

  ②파손이 되었거나 하자가 있는 제품이 배달 된 경우

  ③구매자의 주문요구 사항과 다른 제품이 배달된 경우


3.반품처리 절차

  1) 판매자센터>판매관리>반품관리 메뉴에서 해당 반품주문 선택.

  2) 그리드에서 반품요청 정보를 확인후 배송비 결제여부를 확인하여 구매자 단순변심일 경우와 판매자 귀책사유를 확정함.

  3)제품이 도착하면 훼손이나 파손여부를 확인 후 반품배송비를 구매자가 부담해야 되서 즉시 환불이 안될경우에는 "환불보류" 탭에서 보류에 대한 이유를 작성 후 "보류설정" 처리를 함.

  4)제품은 도착했으나 즉시 환불처리가 불가능할 경우 "반품승인처리" 탭에서 "수거완료"를 클릭.

  5)환불불가 이유가 없는 경우에는 수거완료 처리가 아닌 "환불처리"를 하면 됩니다. 


4.교환을 원한 구매자가 반품으로 변경해 달라고 요청한 경우에는?

  교환재배송 처리가 되지 않았다면 반품으로 변경 가능하고 아래와 같은 절차로 하면 됩니다.

  1)판매자센터>판매관리>교환관리 메뉴로 이동.

  2)해당 주문을 검색하여 그리드에서 교환주문을 선택.

  3)하단 "교환 수거완료" 탭에서 "반품으로 변경" 버튼을 클릭.


  교환 배송비가 선결제된 교환건은 교환배송비 환불 뒤에 반품으로 변경해 주어야 하고 교환배송비 환불이 필요할경우 고객센터로 연락하면 됩니다.


최대한 반품건수를 줄이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으나 반품이란건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라면 절대로 피해갈 수 없는 숙명이니 잘 처리하여 구매자나 판매자 모두 피해나 손해가 없는 방향으로 처리를 깔끔하게 해야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스토어팜 판매자가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될 반품에 대하여 몇글자 적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