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ication Frame Host 프로세스란

 

 

노트북을 사용하다보면 가끔씩 작업관리자에 들어가 내 컴퓨터에서 어떤 녀석들이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러다 얼마전 정채를 알 수 없는 녀석이 백그라운드 프로세스에서 돌아가고 있는걸 발견합니다.

 

 

 

바로 Application Frame Host 프로세스인데 도대체 무슨역할을 하는 녀석인지 잘 몰라 구글 검색까지 하게되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응용 프로그램과 관련이 있는데 윈도우10에 포함된 새로운 유형의 응용프로그램 입니다.

 

 

윈도우10에 포함된 원노트(OneNote)나 엣지 브라우저, 계산기 프로그램과 같은 여러가지 UWP 응용 프로그램으로 이 프로세서를 종료하게되면 열려있는 모든 UWP 응용 프로그램이 같이 닫히게 됩니다.

 

 

이 프로세스는 일부 상황에서 많은 양의 CPU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 보고는 되고있으나 PC사용에 직접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아니며 만약 이 프로세스가 CPU 리소스를 과다하게 점유하고 있으면 작업관리자에서 작업을 끝낼수는 있으나 UWP 프로그램도 같이 종료가 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프로세스를 비활성화 하게되면 윈도우10에 포함된 새로운 유형의 열려있는 UWP 또는 Store 앱이 모두 닫히게 되고 UWP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자동으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이 되므로 이 프로세스만 따로 중지를 할 수는 없습니다.

이상으로 Application Frame Host 프로세스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